[센머니=홍민정 기자] KT가 고가요금제 고객 전용 혜택인 ‘유튜브 프리미엄’ 이용권에 추가 요금을 부과하기로 결정하면서, 소비자들의 부담이 가중되고 있다. 유튜브가 지난해 말 유료서비스 ‘프리미엄’의 월 이용료를 인상한데 따른 결정으로 보인다. 유튜브 유료 서비스 가격은 2020년 9월 8690원에서 1만450원으로 처음 인상된 후, 3년 만에 1만4900원까지 상승하며 이용자들의 부담을 가중시켰다. 그동안 통신사를 통해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를 이용해 온 고객들의 부담이 커지는 스트림플레이션 상황이 발생할 가능성이 매우 높아
[센머니=홍민정 기자] 소비자가 통신사를 바꾸면서(번호이동) 새 휴대전화를 구입할 때 받는 전환지원금이 최대 33만 원까지 상승했다. 이전에는 13만 원이었으나 정부와 소비자들의 반발이 커지면서 통신사들이 적극적으로 인상에 나선것으로 보인다. KT에 이어 SK텔레콤과 LG유플러스도 이번주에 3만원대 5세대(5G) 요금제를 출시하기로 결정했다. 앞으로 정부의 통신비 인하 요청에 이통사가 화답하면서 전환지원금 및 3만원대 5G 요금제 안착에 속도가 날 것으로 기대된다.◆ 방통위 위원장, 이통 3사 대표들 직접 만나앞서, 22일 방송통신
[센머니=박석준 기자] 통신 3사(LG유플러스, SKT, KT)와 한국공항공사는 전국 국내선 14개 全 공항에서 본인의 스마트폰 내 PASS(패스)앱으로 신분증과 탑승권을 한 번에 인증받는 ‘PASS스마트항공권' 제휴 항공사에 대한항공과 진에어를 새롭게 추가했다고 6일 밝혔다.이에 따라 국내선 이용 시 ‘PASS스마트항공권’ 이용이 가능한 항공사는 기존 제주항공 ∙ 티웨이항공 ∙ 이스타항공 ∙ 에어서울 ∙ 하이에어 등을 포함해 총 7개사로 확대된다.통신3사와 한국공항공사가 협력해 지난해 8월부터 국내선 여행객을 대상으로 서비스 중인
[센머니=박석준 기자] 'PASS모바일운전면허 확인서비스'가 금융∙공공, 의료 등에서도 활용될 수 있는 길이 열렸다.통신 3사(LGU+, SKT, KT)는 9월 26일 열린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제30차 신기술·서비스(ICT 규제샌드박스) 심의위원회에서 PASS 모바일운전면허 확인서비스에 주민등록번호 전체가 포함될 수 있도록 하는 사업계획 변경이 승인됐다고 12일 밝혔다.PASS앱은 본인 확인, 인증서, 모바일신분증, 전자문서 등으로 구성돼 있으며, 모바일신분증의 하나인 'ASS모바일운전면허 확인서비스'는 2020년 6월 출시돼 530
[센머니=이지선 기자] 앞으로는 국내선 이용 시 항공기 탑승권과 신분증 없이 스마트폰 '패스 애플리케이션(PASS 앱)'이 있으면 국내선 비행기를 간편하게 탈 수 있게 됐다.한국공항공사는 SKT·KT·LG U+ 등 이동통신 3사와 김포·김해·제주 등 전국 14개 공항에서 국내선 이용 시 항공기 탑승권과 신분증을 하나로 결합한 '패스(PASS)스마트항공권' 서비스를 개시했다고 7일 밝혔다.이 서비스는 제주항공, 티웨이항공, 하이에어, 이스타항공 등 4개 항공사 국내선에서 이용 가능하다. 8월 중 에어서울에 추가 적용되는 데 이어 빠른
[센머니=김병진 기자] SK텔레콤이 향후 10년의 성장 스토리를 이끌 'AI 컴퍼니'로의 진화를 위해 인공지능(AI) 핵심 기술기업에 적극 투자한다. SK텔레콤은 국내 AI기술기업 코난테크놀로지 지분을 확보하고 양사간 AI기술협력을 포함한 전략적 파트너십을 체결했다고 29일 밝혔다. SK텔레콤은 SK커뮤니케이션즈가 보유한 코난테크놀로지 지분 20.77%를 224억원에 인수해 23.9%를 보유한 김영섬 코난테크놀로지 대표에 이어 2대 주주가 됐다. 코난테크놀로지는 1999년 설립된 AI 솔루션 전문 기업으로 검색엔진과 비정형 빅데이터
[센머니=김병진 기자] SK텔레콤이 '젬(ZEM)' 서비스 업그레이드를 진행한다. 이번 업그레이드를 통해 이용자들은 자녀와 부모가 함께 소통하며 생활 습관을 만들어가거나 부모를 위한 전문가 콘텐츠 등을 다양하게 할 것으로 보인다. SK텔레콤은 젬의 전문가 습관은 전문가가 제안하는 초등학생 필수 생활 습관을 부모와 아이가 손쉽게 설정할 수 있는 기능을 의미한다. 습관이 필요한 이유 등에 대한 전문가의 다양한 의견도 담겨져 있다.이외에도 제공되는 습관 리포트를 통해 부모와 아이가 함께 습관 실천 상황을 확인하고 소통하며 생활 습관을 조
[센머니=김병진 기자] 삼성전자가 SK텔레콤(SKT), 네이버, 카카오를 제치고 취업준비생이 꼽은 다니고 싶은 기업 1위에 선정됐다.16일 잡플래닛은 취업준비생 1013명을 대상으로 주요 50개 기업 목록을 제시해 설문조사를 한 결과(중복응답 3개 가능)를 토대로 '2022년 다니고 싶은 기업 톱10'을 발표했다.그 결과 삼성전자(35.24%)와 SKT(30.50%)가 30% 이상의 선택 비율을 보이며 1위와 2위를 차지했다. 3위는 네이버(29.41%)로 집계됐으며, 카카오와 현대차, 토스, LG화학, 구글코리아, 라인, 한국전력
[센머니=홍민정 기자] 한국인이 연간 배출하는 플라스틱 쓰레기가 1인당 88㎏에 달해 세계 3위 수준인 것으로 나타났다.미국 국립과학공학의학원(NASEM)은 2016년 기준 각국의 국민 1인당 배출량을 이같이 산출했다. 2016년 기준 플라스틱 배출량이 1인당 연간 88㎏이었다. 1위는 미국 130KG, 영국 99KG이었다. 일본은 1인당 38kg, 중국은 16kg으로 조사됐다.보고서를 주관한 해양 과학자 마거릿 스프링은 "플라스틱 발견이라는 20세기 기적은 한편으로는 세계 곳곳에서 플라스틱 쓰레기가 쏟아져 나오는 상황으로 이어졌다
[센머니=강정욱 기자] 이동통신 3사가 올해 올해 1분기부터 3분기 실적 호조세를 이어가며 영업이익 1조원을 넘겼다.10일 각 사가 발표한 실적에 따르면 SKT, KT, LG유플러스는 각각 3분기 영업이익 4000억원, 3824억원, 2767억원을 올렸으며, 전년 동기 대비 SKT는 11.7%, KT는 30%, LG유플러스는 10.2% 증가치를 보였다.호실적의 주된 요인으로는 5G 가입자가 주된 원인으로 꼽힌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무선통신서비스통계현황'에 따르면 지난 9월 말 기준 5G 가입자 수는 약 1841만명에 달한다.각 사
[센머니=김인하 기자] 코로나19 시대로 인해 배달업계 뿐만 아니라 IT 업계도 ‘비접촉’의 트렌드에 발맞춰 진화하며 또다른 호황을 맞고 있다. 온라인을 통해 근무를 하고 거래를 하고 체험까지 온라인이 대세가 된 요즘, 가상과 현실의 경계는 점차 허물어지고 있다.◆ 가상현실(VR) 증강현실(AR)의 일상화스마트폰이 일상화 보급화되며 가상현실과 증강현실도 더 이상 영화 속에서 일어나는 일이 아니게 됐다. 가상현실을 통하면 실제 물체는 없지만 물체가 있는듯 눈 앞에서 3D의 물체를 볼 수 있다. 최근엔 VR을 이용한 놀이공원, 게임장
[센머니= 강정욱 기자] SK텔레콤과 카카오가 250억 이상 규모의 환경·사회·지배구조(ESG) 펀드를 공동 조성한다고 밝혔다.국내 정보통신기술(ICT) 대기업들이 함께 ESG 펀드를 조성한 것은 이번이 처음으로 양사는 각 100억원씩 출자해 총 200억원의 펀드를 먼저 출범하고, 추가로 재무적 투자자를 유치해 250억원 규모로 확대하겠다는 계획이다.양사는 협약을 통해 T 분야의 혁신 기술을 가졌고 우수한 ESG 경영 환경을 갖춘 중소·벤처기업을 지원하기로 하였다.지원을 통해 여러 ESG 혁신 기업이 성장하고, 이 기업들이 다시 다
[센머니=김인하 기자] 5G를 활용한 복합방역 로봇 솔루션이 상용화됐다.SK텔레콤은 용인세브란스병원과 합심하여 5G 네트워크와 실시간 위치 추적시스템(Real Time Location System, RTLS)을 활용한 5G 복합방역 로봇 솔루션을 선보였다고 밝혔다.19일부터 병원에 24시간 상주하게 될 SKT의 Keemi(로봇 이름)는, 안내와 방역의 역할을 두루하는 복합 방역 로봇이다.Keemi는 사람이 모여 있으면 사회적 거리두기 음성 안내 모드를 지원하며 기술로 사람의 얼굴을 식별해 내원객의 체온 측정 및 마스크 착용 여부 검
[센머니=권혜은 기자] 유튜브의 음악 앱 '유튜브 뮤직'이 한국인에게 가장 인기 있는 음악 스트리밍 앱 2위로 등극했다. 최근 국내에 진출한 스포티파이도 새롭게 순위에 등극했다.2월 한 달간 스트리밍 앱 1위는 '멜론'으로 여전히 최강자의 자리를 굳건히 지키고 있었다. 다만, 유튜브 뮤직이 지니뮤직을 제치고 2위로 올랐고, 최근 한국에 진출한 글로벌 스트리밍 앱 스포티파이가 7위로 새롭게 떠올랐다.31일 앱 분석업체 와이즈앱·와이즈리테일은 에 따르면, 유튜브 뮤직의 사용자는 261만 명으로 집계됐으며 해당 수치는 작년 2월 122만
[센머니=권혜은 기자] KT와 LG유플러스가 토종 앱 마켓 원스토어의 주주로 합류한다. 통신 3사와 네이버 등 국내 대표 ICT 기업이 주주로 참여하는 K-앱 마켓의 탄생에 관심이 몰리고 있다.원스토어에 따르면, KT와 LG유플러스는 총 260억 원을 투자해 3.8%의 지분을 확보한 것으로 알려졌다.지분구조를 살펴보면 KT가 210억 원 투자로 3.1% 지분율을 확보했으며 LG유플러스가 50억 원을 투자해 지분율 0.7%를 갖게 됐다. 원스토어의 기존 지분 구조는 SK텔레콤 52.1%, 네이버 27.4%, 재무적 투자자 19.4%
[센머니=강정욱 기자] SK텔레콤이 SC제일은행과 협력해 제1금융권 최초로 마이데이터 클라우드 구축에 나선다고 16일 밝혔다.양사는 지난 2월 초 마이테이터 전용 클라우드 구축사업 계약을 맺었으며 SC제일은행 클라우드 내 마이데이터·개인자산관리 데이터·솔루션 분석 결과 데이터를 보관할 수 있는 저장소를 구축할 계획이다.이를 바탕으로 SKT는 제1금융권 최초의 마이데이터 퍼블릭 클라우드가 고객사의 금융 서비스 혁신의 기반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아울러 지속적 기술 개발로 통신에서부터 클라우드 네트워크·보안 서비스까지 클라우드와 관련
[센머니=권혜은 기자] 이동통신 3사의 갤럭시 S21 사전 개통 행사 경쟁이 치열하다. 코로나 19로 '무인' 개통 행사까지 등장해 눈길을 모으고 있다.◆ 국내 첫 무인 개통 …SKT의 ‘T팩토리 24'SKT는 22일 가장 먼저 무인 개통 행사를 진행했다. 행사장소는 서울 홍대 ICT멀티플렉스 T팩토리 무인 구매 공간 ‘T팩토리 24’였으며, 갤럭시 S21 예약 구매 고객 중 사전 신청을 거쳐 선정된 고객이 참석했다.참석 고객들은 이날 오전 9시부터 사회적 거리두기를 지키며, T팩토리에 방문해 SKT 무인 개통 시스템으로 예약한 단
[센머니=권혜은 기자] 카카오페이가 디지털 손해보험시장에 진출한다. 커뮤니티 플팻폼과 연계한 핀테크사가 보험업 진출에 대형 보험사도 긴장하는 모습이 역력하다.카카오의 플랫폼을 활용한 생활밀착형 보험상품 론칭을 앞두고, 보험업계의 판도가 어떻게 변할지에 대해 시선이 모아지고 있다. 카카오페이는 금융당국에 디지털 손해보험사 설립 예비인가를 신청했다고 4일 전했다. 카카오페이는 2019년 9월부터 삼성화재와 디지털 손보사 설립을 추진했으나, 지난해 5월에는 온라인 자동차보험 판매와 관련된 입장차이로 최종 무산된것으로 알려졌다. 현재 국내
[센머니=권혜은 기자] 내년부터 이동통신 3사의 패스(PASS) 앱만 있으면 홈택스 연말정산을 간단하게 할 수 있다.앞으로 패스 이용자는 국세청 홈택스 사이트에서 ‘간편 서명 로그인’을 선택한 뒤 PASS 인증서를 골라 접속하면 된다.행정안전부는 SKT·KT·LGU+ 통신 3사를 ‘공공분야 전자서명 확대 도입을 위한 시범사업’의 일환으로, 내년 1월 15일부터 국세청 홈택스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에 적용하기로 결정했다.패스 인증서는 현재 앱이 실행되고 있는 상태라면 별도의 절차 없이 클릭 두 번만으로 발급이 가능하다. 별도로 계좌,
[센머니=권혜은 기자] SK텔레콤이 ‘수익 창출’과 ‘가치 극대화’를 핵심으로 삼고, 2021년 조직개편 및 임원인사를 단행했다. 이번 개편을 통해 인공지능, 빅테크, 마케팅 컴퍼니로 도약한다는 계획이다.◆ 핵심기술 담당조직들을 AI 중심으로 개편 ‘AI서비스단’은 ‘AI&CO(컴퍼니)’로 조직명을 변경해, 앞으로 AI에이전트를 개발하는데 집중할 예정이다.‘T3K’는 클라우드 개발에 집중하는 4대 프로덕트 컴퍼니로 개편해 ▲딥러닝 기반 대화형 AI ‘한국어 GPT-3’ ▲AI 가속기 ▲데이터 분석 플랫폼 ▲MEC(모바일에지컴퓨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