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유튜브 '입질의추억' 캡처
사진: 유튜브 '입질의추억' 캡처

[센머니=강정욱 기자] 고교생에게 검게 변한 대게를 팔아 논란이 된 노량진 수산시장의 매장이 영업정지 처분을 받은 가운데, 유명 수산물 유튜버가 "썩은 대게가 아닐 것 같다"는 의견을 냈다.

어류 칼럼니스트 김지민씨는 2일 자신이 운영하는 유튜브 채널 '입질의 추억'에 지난해 논란이 됐던 '노량진 썩은 대게 사건'과 관련한 영상을 올렸다.

김씨는 "대게 다리 전체가 까맣다기보다는 갈라진 틈 쪽 부분, 바깥 공기와 맞닿는 부분과 관절 부분이 까맣다"며 "공통점은 산소가 드나들고 맞닿는 부분이다. 한마디로 산화의 흔적"이라고 말했다.

이어 "이 현상을 대게 흑변현상이라고 한다"며 "일본에서도 한창 문제 됐다가 오해가 풀린 사건"이라고 덧붙였다.

김씨에 따르면 대게나 킹크랩은 아미노산의 일종인 티로신이라는 물질을 가지고 있는데, 티로신이 체액과 피에 들어 있는 티로시네이스라는 화합물질과 산소를 만나 산화가 일어나면 멜라닌 색소 침착 현상이 나타난다. 이 때문에 산소와 맞닿는 부분이나 갈라진 틈새 등이 먼저 검게 변하고, 이후 전체적으로 번지게 되는 것이다.

김씨는 "대게를 수조에 넣고 95% 이상은 산 채로 판매한다. 손님이 찾으면 수조에서 꺼내 바로 찜통에 찌기 때문에 흑변현상을 볼 일이 거의 없다"고 했다.

특히 문제가 된 대게는 산소와 맞닿는 부위가 넓은 절단 대게였고, 학생이 구매 후 대중교통을 이용했다는 점 등에서 흑변현상이 빠르게 일어났을 가능성도 제기했다.

학생의 부모가 '안 좋은 냄새가 난다'고 주장한 것에 대해서는 "대게는 자연스러운 비린내를 품고 있다. 육안으로 봤을 때 시커멓기 때문에 냄새가 왠지 썩어서 나는 냄새 아닐까 하고 오해를 할 수도 있다"며 "썩은 대게에서는 암모니아 냄새가 난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맡았을 때 냄새가 나지 않으면 먹어도 된다. 암모니아나 쉰 내가 난다면 먹지 말아야 한다"며 해당 사건에 대해 "판매자나 구매자나 잘 몰라서 생긴 오해같다. 상인을 옹호하려는 게 아니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센머니 (SEN Mone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