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상화폐 거래소로 이직하기 위해 현직에 있던 금융감독원 부국장이 사표를 낸 것을 두고 여러말이 오가고 있다. /이미지. Pixabay 
가상화폐 거래소로 이직하기 위해 현직에 있던 금융감독원 부국장이 사표를 낸 것을 두고 여러말이 오가고 있다. /이미지. Pixabay 

 

[센머니=이준섭 기자] 금융당국이 가상화폐를 금융상품으로 인정할 수 없다고 밝히고 은성수 금융위원장이 오는 9월 가상화폐 거래소가 대거 폐쇄될 수 있다고 경고한 가운데 가상화폐 거래소로 이직하기 위해 현직 금융감독원 부국장이 사표를 낸 것을 두고 여러말이 오가고 있다. 

국내 금융기관을 규제하는 금감원의 임원이 논란의 중심이 되고 있는 가상화폐의 거래소로 자리를 옮기는 게 과연 옮은 것인가를 두고 갑론을박이 벌어지고 있는 것이다. 

아직까지 이같은 사례가 국내에서 없는 일이고 투자자 보호와 함께 거래소의 투명성을 감독해야 하는 자리에서 제도권에 편입되지 못한 가상화폐 거래소로 이직하는 것은 적절하지 못하다는 의견이다.

반면에 업계에서는 가상화폐 제도화가 시급한 상황에서 금융당국과 소통을 이끌어 낼 것을 기대한다며 환영하는 분위기다. 

공직에 있던 규제기관의 공무원이 가상화폐 업계로 이직하는 사례는 국내에서는 아직까지 전무한 상태지만 가상화폐 시장이 급속도로 성장하면서 해외에서는 이러한 사례를 종종 볼 수 있다.

최근에 세계 최대 가상화폐 거래소 바이낸스의 미국 법인 바이낸스US의 대표로 영입된 브라이언 브룩스는 올해 초까지 미국 통화감독국(OCC) 국장이였다.   

금감원에서 블록체인 전문가로 활동한 A 부국장은 지난 25일 퇴직 처리됐다. 

그는 지난 2018년부터 핀테크 현장자문단에서 일하며 블록체인을 연구한 것으로 알려졌다. 

A 부국장은 가상화폐 거래소 업비트로 이직하기 위해 정부공직자윤리위원회 심사를 앞두고 있는데 업무 연관성 등을 고려해 최종 취업 승인 여부가 결정될 전망이다.

금감원 임원의 가상화폐 거래소로 이직을 두고 일각에서는 정부의 규제와 달리 가상화폐 발전 가능성이 크지 않냐는 시선도 존재한다. 실제 정부가 규제한다고 해도 결국은 투자자 보호 측면에서 가상화폐를 제도권으로 편입시켜야 하며 그러한 대책을 금융당국에 의해 새롭게 제시될 것이라는 희망 섞인 전망도 나온다.

하지만, 이러한 얘기들은 근거없이 흘러나오는 얘기일 뿐 실체가 없는 상황이다. 실제로 지난달 박범계 법무부 장관 정책보좌관실에서 근무하던 검사가 가상화폐 거래소로 이직하기 위해 사직을 했지만 사표만 수리되고 이직은 무산된 바 있다.     

저작권자 © 센머니 (SEN Mone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