쿠팡이츠가 와우 회원 대상 무제한 무료배달 서비스를 선보인다. /사진=쿠팡
쿠팡이츠가 와우 회원 대상 무제한 무료배달 서비스를 선보인다. /사진=쿠팡

[센머니=홍민정 기자] 배달 애플리케이션 업계 3위 쿠팡이츠가 과연 1위의 자리에 오를 수 있을까. 이제 쿠팡 유료멤버십 와우회원이라면 누구나 쿠팡이츠 '무료배달'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쿠팡이츠는 배달비 부담을 해소하기 위해 쿠팡 와우 회원을 대상으로 무제한 무료배달 서비스를 오는 26일부터 시작할 계획이다. 쿠팡이 배달 시장 점유율을 확대하기 위해 크게 베팅에 나선 것이다.

쿠팡이츠의 무제한 무료배달 서비스는 고물가 장기화로 소비자들의 물가 부담이 커지고 있다는 점에서 기획된 것으로 보인다.

실제로 통계청에 따르면 지난달 생활 물가 품목 중 약 80%의 가격이 전년 동월 대비 인상됐다. 유가 인상까지 겹치면서 소비자 부담 음식배달비는 지난해 12월 기준 통상 3000원에서 최대 7000원까지 부담한 것으로 조사됐다.

기존에는 와우 회원을 대상으로 주문 때마다 음식값을 10% 할인해 주는 할인 혜택을 제공해 왔지만 이달 26일부터는 배달비 무료로 서비스를 전면 개편한다.

회원은 주문 횟수나 금액, 배달 거리와 관계없이 배달비를 내지 않아도 된다.

쿠팡이츠 측은 “별도 쿠폰 등을 적용하면 음식 가격도 추가 할인받을 수 있다”라고 밝혔다. 다만 단 배달비 무료 서비스는 여러 집을 동시에 배달하는 ‘묶음 배달’ 서비스에 적용되며, 프리미엄 서비스인 한집 배달 서비스는 여전히 배달비를 내야 한다.

배달비 혜택은 수도권과 광역시, 충청, 강원, 경상, 전라, 제주에 적용되며 앞으로 적용 지역을 계속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업계에서는 쿠팡이츠의 이번 조치가 배달업계 시장점유율을 높이기 위한 승부수로 보고 있다. 현재 쿠팡이츠는 점유율 3위로 배달앱 시장점유율 1위는 배달의민족(배민), 2위는 요기요다.

쿠팡이츠가 3위를 차지할 수 있었던 가장 큰 이유는 '와우 멤버십' 덕분이었다. 실제로 쿠팡의 커머스 사업에서 처음 시작한 멤버십 제도 덕분에 쿠팡이츠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기 때문이다.

현재는 배민이 압도적인 점유율을 바탕으로 시장의 중심에 서있다. 배민이 가격을 주도하고 있는 것이다. 그러나 쿠팡이츠의 영향력이 계속 커진다면 배달 업계의 변화가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한편, 쿠팡 관계자는 “쿠팡이츠 무료 배달을 통해 지역 입점 상인들이 함께 성장하는 환경을 조성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의견을 전했다.

저작권자 © 센머니 (SEN Mone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