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 픽사베이
사진 : 픽사베이

[센머니=홍민정 기자] "요즘 과일이 고깃값보다 더 비싸요. 후식으로 먹기에는 부담이 큰 게 사실이죠. 이러다가는 과일도 제대로 못 사 먹는 세상이 올까 걱정입니다" (30대 주부 A 씨)

체리·키위·망고스틴 등 과일 총 29종에 대해 ‘관세 인하’를 적용한다. 과일값을 낮추기 위함이다. 

내달말 종료 예정을 앞두고 있는 유류세 지정학적 리스크에 따라, 추후 연장을 검토한다는 계획이다. 이외에도 상반기에는 공공요금도 동결하는 것을 원칙으로해 물가 잡기에 총력을 다할것으로 예상된다. 

최상목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18일 서울 서초구 농협 하나로마트 양재점에서 윤석열 대통령 주재로 열린 ‘민생경제점검회의’를 통해 물가 상승률에 대한 다양한 의견을 전했다. 

◆ 과일·채소류 급등 …수입 과일 공급 확대

정부는 사과·배 등 국내 공급이 부족한 과일을 대체할 수 있도록 수입 과일 공급을 확대한다. 이를 위해 기존 24종이었던 관세 인하 품목에, 체리·키위·망고스틴·조제(통조림) 복숭아·조제 체리 등 5종을 추가한다. 

관세 인하를 적용하는 물량도 무제한으로 확대 한다는 계획이다.

바나나·오렌지 등을 중심으로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 직수입 물량도 확대해 3·4월 집중적으로 공급할 것으로 보인다. 해당 물량은 이르면 이번 주말부터 소비처에 공급될 수 있다.

정부는 이번 과일값 폭등 현상이 유통 구조의 문제보단 철저히 공급 부족에서 비롯된 현상이라고 분석하고 있는 상황이다. 

이와 관련해, 농식품부는 사과는 전년 생산량이 30.3% 감소해 2000년 이후 최저 수준이고, 시설 채소류도 일조량 부족으로 올 초부터 작황이 좋지 않아 전반적으로 가격이 올랐다고 분석했다. 또, 사과의 도·소매 가격 차이(1만9472원)도 2020년(6만원)에 비해 굉장히 작기 때문에 사과·배 수요 일부를 다른 수입 과일로 보충하는 방법으로 수급 관리하겠다는 방침을 내세웠다.

이러한 해결책은 가격을 전년 수준으로 떨어뜨리기는 어렵지만, 어느 정도 추가 상승을 막는 효과는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전문가들은 수박·복숭아·참외 등 과일이 다음 달 중 선(先)출하되면서 과일 수요를 대체할 수 있을 것이라고 보고 있다.

현재 정부는 햇사과도 7월부터 일부 출하되기 시작하면서 상황이 나아질 것이며, 이 과정에서 냉해·탄저병 예방을 미리 준비하고 있는 상황이다. 

한편 지난달 우리나라 소비자물가 상승률은 3.1%를 기록했다. 정부는 먹거리 가격뿐 아니라, 석유류·서비스 등 여타 품목 물가 안정에도 총력 대응한다는 방침이다. 

저작권자 © 센머니 (SEN Mone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