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서울시
사진: 서울시

[센머니=이지선 기자] 한 달에 6만2000원으로 서울시내 대중교통을 무제한 이용할 수 있는 '기후동행카드'가 오는 23일부터 판매된다.

16일 서울시에 따르면 기후동행카드는 휴대전화에서 모바일카드 애플리케이션(앱)을 다운로드받아 설치하거나 서울 지하철 역사에서 실물로 구매할 수 있다.

27일부터 사용할 수 있으며 모바일·실물 카드는 충전한 뒤 5일 이내(충전일 포함)에 사용 시작일을 지정해야 한다. 해당 날짜를 기준으로 이후 30일 동안 이용할 수 있다.

대중교통 통합 정기권인 기후동행카드 6만2000원권을 구입하면 한 달(30일) 동안 서울 시내버스와 지하철을 무제한으로 탈 수 있다. 6만5000원권은 여기에 서울시 공공자전거 '따릉이'까지 이용할 수 있다.

모바일 기후동행카드는 연동 계좌로 금액을 이체해 충전하는 방식으로 모바일티머니 앱 첫 화면에서 기후동행카드를 선택한 뒤 계좌 등록을 하면 된다. 안드로이드폰에서만 사용할 수 있으며 아이폰 이용자는 실물카드를 이용해야 한다.

실물카드는 서울 지하철 1호선 서울역~청량리역 구간과 2~8호선 역사 고객안전실에서 현금 3000원에 구매할 수 있다. 구입 후 역사 내 충전단말기에서 현금 충전하면 된다. 9호선은 역사 내 편의점에서, 신림선·우이신설선 등은 주변 편의점에서 현금과 신용카드로 구매할 수 있다.

구체적인 판매·충전소 위치는 서울시 홈페이지를 통해 20일부터 확인할 수 있다.

따릉이 이용이 포함된 6만5000원권을 구입한 경우 휴대전화 기종과 관계없이 '티머니GO'앱에서 기후동행카드의 번호 16자리를 입력 후 1시간 이용권을 30일간 무제한 사용할 수 있다. 실물카드의 경우 카드 뒷면 왼쪽 위 큐알(QR)코드로 접속해 기후동행카드 회원가입을 해야 따릉이를 이용할 수 있다.

윤종장 서울시 도시교통실장은 "지속적인 개선·보완을 통해 편의성을 높이고, 더 나아가 수도권 통합환승제에 이어 기후동행카드가 시민 생활 속에 정착할 수 있도록 총력을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센머니 (SEN Mone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