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서울시
사진: 서울시

[센머니=이지선 기자] 서울시가 월 6만5000원으로 서울 시내 지하철, 시내·마을버스, 공공자전거 따릉이까지 원스톱 무제한 이용할 수 있는 '기후동행카드(Climate Card)'를 출시해 내년 1월부터 시범 운영한다.

서울시는 내년 1월부터 5월까지 기후동행카드를 시범 운영한 뒤 하반기부터 본격적으로 시행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기존에는 월 5만5000원으로 한 달에 60회까지 탈 수 있는 지하철 정기권만 존재했는데 기후동행카드가 출시되면 월 6만5000원으로 서울 권역 내 지하철과 시내·마을버스, 그리고 공공자전거 따릉이 등 모든 대중교통수단을 무제한으로 이용할 수 있다.

기후동행카드가 적용될 지하철 노선은 기본요금이 다른 신분당선이 제외된 서울지하철 1~9호선을 비롯해 경의·중앙선, 분당선, 경춘선, 우이신설선, 신림선이다.

버스 노선은 서울 시내를 오가는 모든 시내버스와 마을버스에 적용이 가능하다. 다만, 서울 내 지역에서도 경기․인천 등 다른 지역 버스나 기본요금이 다른 광역버스는 정기권으로 이용할 수 없다.

이 카드로는 공공자전거 따릉이 1시간 이용권을 무제한 이용할 수 있으며, 서울시는 앞으로 도입될 리버버스 등에도 이 제도를 확대할 예정이다.

실물 카드는 최초 3000원에 카드를 구매한 뒤 매월 6만5000원을 충전해 쓰면 된다. 스마트폰 앱으로도 이용할 수 있다.

오세훈 서울시장은 "친환경 버스 교체, 공공자전거 확대, 전기택시 보급 등 수송 분야 온실가스 줄이기를 위해 하드웨어를 교체하는 데는 한계가 있으며, 교통 분야 기후위기 대응은 '대중교통 이용 활성화'가 핵심"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센머니 (SEN Mone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