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와 민간의 협력 강화 통해 '미래차' 기술 발전에 박차
자율주행차, 아직까지 많은 기술적 한계가 많아 갈길 멀어

그래픽=미래차 콘셉트, 짐배송 전용 자율주행 자동차 (센머니 제작)
그래픽=미래차 콘셉트, 짐배송 전용 자율주행 자동차 (센머니 제작)

[센머니=현비 기자] 국토교통부는 '자율주행 모빌리티서비스 시범사업' 일환으로 자율주행 짐 배송 서비스를 25일부터 무료로 시작한다고 밝혔다.

이 서비스는 대구와 제주에서 선정된 프로젝트의 여객운송 서비스를 확대하여 짐 배송까지 운영할 예정이다. 자율주행 모빌리티서비스 시범사업은 자율주행을 기반으로 다양한 프로젝트를 발굴하고 촉진함으로써 국민의 이동성을 향상시키고, 자율주행 관련 중소기업과 스타트업을 지원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를 통해 자율주행 기술과 서비스의 발전을 촉진하고 국내 자율주행 산업의 성장을 도모하고자 한다.

 

사진=탐라자율차 홈페이지
사진=탐라자율차 홈페이지

자율주행 자동차와 관련하여 지자체들도 적극적으로 움직이고 있는다. 청주시가 '주소기반 자율주행차 주차 시범사업' 분야에서 선정되었다고 밝혔다. 이는 행정안전부 주관의 '2023년 주소 체계 고도화 및 주소기반 혁신산업 창출' 선도 지자체 공모 사업 중 하나로 선정된 것이다. 이를 통해 청주시는 주소기반의 자율주행차 주차 시스템을 구축하여 혁신적인 자동차 기술과 서비스를 개발하고 도시의 교통체계를 혁신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자율주행차(autonomous vehicles)는 최근 기술의 발전으로 주목받고 있는 혁신적인 분야로 알려져 있다. 이러한 차량은 운전자 개입 없이 스스로 주행이 가능한 차량을 의미하며, 안전성, 효율성, 편의성 등의 장점을 가지고 있다. 센서, 카메라, 레이더 등의 기술을 활용하여 주변 환경을 실시간으로 감지하고 사고 예방에 기여하며, 교통 체증을 완화하고 편안한 탑승 경험을 제공할 수 있다.

하지만 자율주행차에는 아직까지 많은 기술의 한계를 갖고 있다. 또한 자율주행차 자체 운행으로 인한 많은 단점들도 함께 존재한다. 특히 복잡한 도로 상황이나 악천후와 같은 예외적인 상황에서의 대응은 아직 한계가 있다. 또한, 개인 정보 보안과 데이터 관리, 그리고 법적인 규제와 같은 문제도 고려되어야 하기 때문에 단순한 기술만의 문제가 아니다.

 

그래픽=센머니 제작
그래픽=센머니 제작

한편, 정부와 민간이 지난 23일 자동차 부품업계에 14조3000억원의 자금을 공급하기로 결정했다. 이날 서울 포시즌스 호텔에서 열린 자동차부품 산업전략 원탁회의에서 이번 자금 공급에 대해 공식적으로 발표했다. 정부와 민간 기업이 함께 자동차 부품업계에 대한 자금 지원을 통해 자율주행 및 친환경 자동차 분야의 연구 개발(R&D)을 강화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번 지원 대책에 따르면, 정부와 민간이 협력하여 14조3000억원 이상의 자금을 공급하며 부품업계의 유동성 확보와 미래 대비 투자를 지원할 예정이다. 정부는 산업은행, 기업은행, 신용보증기금 등을 통해 8조9000억원을 지원하며, 내연기관 부품업계에 5조4000억원을, 자율주행 등 미래차 분야에 3조5000억원을 투입할 계획이다. 이번 자금 지원은 부품업계의 체질 강화와 미래차 시대에 대비한 지원으로 업계에서 크게 반기고 있다.

저작권자 © 센머니 (SEN Mone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