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온라인 커뮤니티 캡처
사진: 온라인 커뮤니티 캡처

[센머니=강정욱 기자] 연일 한파가 몰아치며 배달비가 또 오름세를 보인다. 추위에 외식을 하기보다 집에서 배달음식을 시켜먹는 수요는 증가한 반면 배달 기사수는 부족하기 때문이다. 오토바이 등을 이용하는 배달 기사들은 빙판길일수록 애로사항이 크다. 이에 일부 지역에선 피크 시간에 배달비가 치솟는 '음식 배달 대란'도 벌어지고 있다.

18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전국 곳곳에 한파 및 대설주의보가 주말 사이 내리면서 배달 기본료가 건당 1만원까지 치솟았다. 일반적으로 각종 배달 앱을 통해 주문시 3000~4000원정도의 배달료를 지불해야한다. 점심·저녁 등 피크 시간엔 배달비가 더 인상된다.

실제로 지난 17일 18만명의 배달기사 등이 가입한 온라인 커뮤니티 '배달세상'에는 7시간만에 30만원의 배달료를 벌었다는 한 배달기사의 수익 인증글이 올라와 화제다. 이외에도 하루 50만원에서 최대 80만원을 벌었다는 인증 글이 다수 올라와 주목을 받았다.

날이 추워 음식 배달 수요는 급증한 데 비해 상대적으로 부족한 배달 기사 수가 배달비를 밀어올린 것이다. 또한 폭설과 한파로 잔뜩 얼어붙은 빙판길 배달이 어려워 배달 기사로서도 고충이 커져 배달비는 더더욱 오르는 모양새다. 

한 배달기사는 "휴대전화가 추위에 강제 종료돼 불가피하게 일찍 퇴근을 하게 됐다"며 다른 배달 기사들에게 안전 운행을 당부하기도 했다.

이러한 악천후 상황에선 걸어서 이동하는 것이 더 빨라 파트타임 아르바이트에 나서는 사람들도 많다. 이 같은 '도보 배달'은 폭설이 오면 건당 1만원에서 최대 1만7000원까지 벌 수 있는 고수익 알바로 알려져 있다. 평소보다 배달 수수료가 2배에서 3배 높다.

저작권자 © 센머니 (SEN Mone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