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서울시
사진: 서울시

[센머니=이지선 기자] 서울시가 초고령사회에 대비해 어르신들이 일상에서 신체와 정서, 사회적 건강을 키울 수 있는 공간디자인 '100세 마당'을 첫 선보인다. 

오세훈 서울시장은 13일 오후 '100세 마당'이 처음 적용되는 송파노인종합복지관을 찾아 현장을 둘러보고 확대·발전방안을 모색한다.

100세 마당은 어르신들이 매일 방문하는 복지관 앞마당이나 동네공원 같은 생활권 안에 생활근육을 키우는 운동기구, 인지건강 프로그램 등을 적절히 배치해 어르신들이 매일, 쉽게 이용하며 치매를 예방할 수 있는 공간으로 생활권 내 작은 공간에도 시설 설치가 가능하도록 '보급형' 디자인으로 개발했다.

지난 2014년부터 추진해온 '인지건강 디자인 사업'을 통해 개발한 77종의 인지건강 아이템에 대해 공간디자이너, 의사, 사회복지사 등의 자문을 거쳐 적용 가능한 아이템을 간추렸다.

송파노인종합복지관에 조성된 100세 마당은 복지관 실외공간에 200㎡ 규모로 마련됐다. 건강 테마에 따라 신체강화, 정서힐링, 사회교류 3개 코스, 총 14가지 디자인 아이템으로 구성됐다.

먼저 일상생활에 도움이 되는 근육을 강화시킬 수 있도록 어깨근력 강화 운동, 손가락 운동, 바른자세 운동, 맨손체조 등 4종의 운동기구를 배치했고 복지관에서 운영하는 원예프로그램과 연계한 화단, 작품 전시용 갤러리, 인지시계 등이 설치됐다. 또 어르신들의 사회교류를 위해 공연이 가능한 작은 무대와 의자, 놀이공간 등이 마련됐다.

서울시는 이번 송파노인종합복지관에 이어 내년 3월까지 금천, 노원, 마포, 서초 지역에 추가로 4개소의 100세 마당을 조성할 예정이다.

서울시 관계자는 "오세훈 시장의 공약사업인 '어르신 놀이터'와 100세 마당을 연계해 사업을 지속적으로 확대할 계획"이라며 "어르신 놀이터 사업은 현재 가이드라인을 수립하고 있으며 이번 100세 마당 디자인을 가이드라인에 반영해 자치구에 배포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센머니 (SEN Mone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