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온라인 커뮤니티 캡처
사진: 온라인 커뮤니티 캡처

[센머니=강정욱 기자] 상호금융기관인 남해축산농협에서 직원의 실수로 10% 고금리의 적금이 판매됐다며 가입을 자진해서 해지해달라고 요청하는 일이 발생했다. 은행 측은 1400억 원의 예수금이 들어오자 이자를 감당할 수 없어 영업점 문을 닫을 위기에 처했다며 호소했다.

7일 금융권에 따르면 남해축산농협은 이날 고객들에게 "한순간의 직원 실수로 인해 적금 10%가 비대면으로 열리면서 저희 농협이 감당하기 어려울 정도의 예수금이 들어왔다"며 "너무 많은 이자를 지급해야 하기에 경영의 어려움에 봉착했다"는 내용의 문자를 전송했다.

이어 "저희 농협이 너무 많은 이자를 지급해야 하기에 경영의 어려움에 봉착했다. 남해군 어르신들의 피땀 흘려 만든 남해축산농협을 살리고자 염치없이 문자를 보낸다"며 "고객님의 너그러운 마음으로 해지를 해주시면 감사하겠다"며 거듭 죄송하다고 전했다.

앞서 남해축산농협은 이달 1일 최고 연 10.25% 금리를 적용하는 정기적금 상품 'NH여행적금'을 출시했다. 대면 가입이 조건이었지만 이날 약 2시간 동안 비대면으로 상품 가입이 가능해지면서 이 소식은 네이버 재테크 카페 중심으로 빠르게 확산됐고 가입 금액 제한이 없다 보니 목표치의 100배인 1000억원 규모의 자금이 몰린 것으로 알려졌다. 단순 계산으로 이자로만 연 100억 원이 넘는 돈을 지급해야 하는 상황에 놓인 것이다.

이 농협은 당일 오전 9시쯤 사태를 파악하고 해당 상품들의 판매를 중단했다. 해당 문자 발송 후 현재까지 해지된 금액은 약 60억 원에 그친 것으로 파악됐다.

이와 관련해 농협중앙회 관계자는 "야간에 전산 등록을 하면서 담당자의 실수가 있었던 듯하다"며 "해당 기관에는 필요시 금액 지원 등 신뢰도 하락을 방지하기 위한 대응을 검토하고 앞으로 중앙회 차원에서도 시스템을 보완할 것"이라고 전했다.

키워드

#농협 #적금 #특판
저작권자 © 센머니 (SEN Mone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