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 빅히트뮤직 제공
사진 : 빅히트뮤직 제공

[센머니=강정욱 기자] 그룹 방탄소년단(BTS)이 데뷔 9년 만에 단체 활동을 잠정 중단하고 개인 활동을 하기로 결정했다.

K팝을 넘어 세계 가요계와 대중문화의 열풍을 일으킨 BTS의 활동 중단 소식에 주요 외신들의 보도도 잇따르고 있는 상황이다. 

BTS는 14일 밤 공개된 유튜브 영상 ‘찐 방탄회식’에서 “우리가 잠깐 멈추고, 해이해지고, 쉬어도 앞으로의 더 많은 시간을 위해 나아가는 것”이라고 밝혔다.

리더 RM은 “돌려 말하지 않고 팩트를 말하자면 원래 (BTS의) 시즌1은 ‘ON’(온)까지였다”고 말했다. 그는 “세상에 뭔가를 이야기하고 싶어 활동을 시작했는데 ‘ON’ 활동 이후 어떻게 할지 몰랐다”며 “코로나19라는 핑계도 생겼고 그 이후 활동을 하며 확실히 팀이 달라졌다는 걸 느꼈다”고 말했다. 

멤버들은 단체 활동을 잠정 중단하게 된 이유로 팀 활동에 매몰돼 미처 돌아보지 못한 ‘개인의 성장’이라고 답했다. 

RM은 “K팝 아이돌 시스템 자체가 사람을 숙성하게 놔두지 않는다”며 “계속 뭔가를 찍어야 하고 해야 하니까 내가 성장할 시간이 없다”고 말했다. 

정국은 “개인적으로 좋은 시간 많이 보내고 다양한 경험을 쌓아오며 한 단계 성장해 여러분한테 돌아오는 날이 있을 것”이라며 “지금보다 더 나은 7명이 분명 돼 있을 거라고 믿어 의심치 않는다”며 응원을 부탁했다.

제이홉은 “9년 동안 함께해준 멤버들, 팬분들께 감사하다는 인사를 하고 싶다. 멤버들이랑 여러 번 얘기했지만, 조금은 찢어져 봐야 다시 붙일 줄도 알고 그런 타이밍이 중요한 것 같다. 이런 걸 너무 부정적으로 생각을 안 해주셨으면 좋겠다”고 당부했다.

마지막 영상에서는 정국의 건배사로 마무리됐다. 정국은 마지막으로 “여러분들의 삶, 아직 많이 남았다. 각자 삶을 위해서, 우리를 위해서 짠 올려 보도록 하겠다”고 전했다.

한편, BTS는 세계 최정상에서 전세계 팬들을 거느리며 전성기를 누리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활동 중단을 선언한 만큼 주요 외신과 팬들의 관심도 높아지고 있다. 

저작권자 © 센머니 (SEN Mone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