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제공 :카카오뱅크
사진제공 :카카오뱅크

[센머니=권혜은 기자] 내달부터 카카오뱅크를 통해서도 내국세, 관세 등 국세를 납부할 수 있게 된다.

한국은행은 국민의 국세 납부 편의성 증진, 국고업무의 효율성 제고 등을 고려해 카카오뱅크를 국고금 수납점으로 승인했다고 28일 밝혔다. 카카오뱅크는 인터넷 전문은행 가운데 처음으로 국고금 납부에 지정됐다.

국고금 관련 법률상 금융기관 등이 국고금 수납점으로 지정받기 위해서는 국고금 수납사무를 취급하는 데 필요한 정보통신시스템 및 정보보호 장치를 갖추고 있어야 하고 국고금 수납자금 결제 및 회수에 문제가 없어야 하는 등의 요건을 충족해야 한다.

카카오뱅크를 이용하는 사람은 금융결제원의 인터넷지로 사이트에 가입해 카카오뱅크 계좌를 통하거나, 현금 자동입출금기(ATM)에서 카카오뱅크 계좌이체를 통해 국고금을 낼 수 있다.

한은은 전북은행과 '국고수납 대리점 추가 계약'을 체결해 카카오뱅크를 국고금 수납점으로 승인했다. 국고수납 대리점과 국고금 수납점은 계약 방법 및 국고 전산망 연결 방법의 차이가 있을 뿐 국고금 수납업무 수행 내용은 동일하다.

국고금 수납점으로 지정받기 위해서는 국고금 수납사무를 취급하는 데 필요한 정보통신 시스템과 정보보호 장치를 갖추고, 국고금 수납자금 결제와 회수에 문제가 없을 것 등의 요건을 충족해야 한다.

한은 관계자는 "케이뱅크 등 다른 인터넷 전문은행은 아직 신청이 들어오지 않아 요건 충족 여부는 알 수 없다"라고 말했다.

11월 1일부터 카카오뱅크는 국고금 수납점으로서 한국은행을 대리해 국고금 수납업무를 취급할 수 있게 된다. 납부 가능 세금은 소득세를 비롯해 법인세, 증여세, 종합부동산세, 부가가치세, 관세 등이다.

한은 관계자는 "카카오뱅크를 이용하는 국민은 금융결제원의 인터넷지로 사이트에 가입해 카카오뱅크 계좌를 통해 국고금을 납부하거나 CD/ATM기기에서 카카오뱅크 계좌이체를 통해 국고금 납부가 가능하다"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센머니 (SEN Mone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