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설명 : 오픈뱅킹 인지도 및 이용경험
사진설명 : 오픈뱅킹 인지도 및 이용경험

마케팅/여론 조사 전문기관인 NICE디앤알이 최근 시범 운영되고 있는 오픈뱅킹 인지도 및 이용 경험 현황 파악을 위해 오픈뱅킹 이슈 조사를 추가로 수행했다고 전했다.

그 중 일부를 발췌하여 오픈뱅킹 인지도 및 이용경험에 대한 결과(제94호 금융소비자 리포트)를 공개해 눈길을 모은다.

조사 결과에 의하면, 금융 소비자의 61.5%는 오픈뱅킹을 인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오픈뱅킹’ 서비스란 모바일 앱 하나로 국내 모든 은행의 계좌를 조회하고, 입출금, 이체 등의 업무가 가능한 서비스이다. 

오픈뱅킹의 이용률은 7.5% 수준이며, 이용 경험은 젊은 연령층일수록 더 높았다. 이용 경험자의 오픈뱅킹 이용 만족 수준은 76.6%로 높은 편으로 집계됐다.

오픈뱅킹 서비스 이용을 위해 특정 은행 앱을 선택한 이유/계기를 물은 결과, 이벤트 참여 또는 광고, 주변 추천 등이 많았으며, 연령대별로 이용 계기에 차이를 보였다. 

▲20~30대는 주변 추천, 광고, 이벤트 참여 ▲ 40대는 본질적인 서비스에 관심을 갖고 가입한 비율이 상대적으로 높았고 ▲ 50대는 주로 ‘기존 거래 기관이기 때문에’ 해당 은행의 오픈뱅킹을 이용하게 된 것으로 나타났다.

오픈뱅킹 이용 경험자는 오픈뱅킹을 이용해 타행 계좌를 통한 이체/송금, 타행 계좌의 잔액 조회 업무를 했다는 응답이 높았다.
 
비대면 거래가 급속히 확산되고, ‘한 은행’에 대한 관성적 거래성향이 감소해 가는 시장 상황에서 ‘오픈뱅킹’의 등장은 이를 더욱 가속화할 것으로 전망된다.

한편, 마케팅/여론 조사 전문기관인 NICE디앤알(대표 강용구)은 금융 서비스 영역의 풍부한 조사경험과 전문성을 바탕으로 매년 ‘금융시장 기획조사(Korea Financial Market Syndicated Study)’를 실시 하고 있는 기관이다. 본 기획조사는 국내 금융시장 소비자들의 금융거래행동, 태도 및 금융기관 평가 등의 다양한 주제를 심층적으로 다루고 있다.

저작권자 © 센머니 (SEN Mone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