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센머니=현요셉 기자] 2014년 7월 만 75세 이상, 본인부담 50%로 시작된 건강보험적용 치과임플란트가 2018년 7월부터 만 65세 이상, 본인부담 30%로 건강보험 보장성이 확대되면서 건강보험 적용을 받는 치과임플란트 시술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그러나 건강보험적용 치과임플란트와 관련한 소비자불만도 늘고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최근 2년 6개월 간(2017.1.~2019.6.) 한국소비자원에 접수된 건강보험적용 치과임플란트 관련 소비자불만은 총 156건 으로 매년 증가 추세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2018년에 전년 대비 65.0% 증가한데 이어 올해는 6월말 기준 전년 동기 대비 51.5% 증가했다.

건강보험적용 치과임플란트 소비자불만 156건을 살펴보면 부작용 발생 관련 불만이 84건(53.8%)로 가장 많았고, 병원변경불편이 26건(16.7%)으로 뒤를 이었다. 소비자 불만 사유로는 부작용 발생이 제일 많았다.

치과 임플란트의 건강보험 보장성이 확대되면서 관련 의료분쟁도 증가하고 있다.
치과 임플란트의 건강보험 보장성이 확대되면서 관련 의료분쟁도 증가하고 있다.

치과 임플란트의 건강보험 보장성이 확대되면서 관련 의료분쟁도 증가하고 있다.

한국소비자원과 한국의료분쟁조정중재원은 지난해 5월 체결한 ‘국민의 권익 향상과 의료분쟁 해결을 위한 업무협약’에 따른 협력 사업의 일환으로 치과 임플란트 시술로 인한 피해를 줄이고 의료분쟁을 예방하기 위한 리플릿을 공동으로 제작하여 배포하기로 하였다. 그러나 임플란트로 인한 의료소비자의 불만이 꾸준히 접수되고 있고, 의료분쟁도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추이다.

주변만 둘러봐도 임플란트 시술을 받은 사람들을 쉽게 볼 수 있다. 특히 나이가 있으신 어르신들은 임플란트 시술을 받았거나 받을 예정에 있는 경우가 많다. 이와 더불어, 임플란트 시술 후 불편함을 호소하거나 부작용을 토로하는 사람들도 심심치 않게 볼 수 있다.

의료 영역에 있어서 일반인들은 의사의 일방적인 권유와 처방에 따를 수밖에 없는 것이 현실이다. 온라인이 발전하면서, 네이버 지식인이나 온라인 커뮤니티 등에도 수많은 의료 관련 글들이 올라와 있는 것을 쉽게 접할 수 있다. 하지만 의료인이 아니면서 의료에 대한 글을 쓰는 경우도 많고, 의료인이 글을 올렸다고 하더라도, 의료인 마다 다른 견해를 주장하는 경우도 많이 볼 수 있다.

정보의 홍수 속에서 올바른 정보가 무엇인지 판단하기도 힘들뿐더러, 오히려 혼란만 가중되는 경우도 다반사다. 이러한 의료소비자의 불리함을 빌미로 일부 의료인들은 양심을 져버리고, 시쳇말로 돈이 되는 시술을 권하는 경우가 있어 의료소비자들의 주의가 더욱 필요하다. 이로 인한 피해 사례들이 각 처에 접수가 되고 있고, 그 피해 사례들도 꾸준히 증가하고 있는 추세라서 의료소비자들의 보호 장치가 더욱 필요한 시점이라고 본다.

전문가들에게는 중요한 것이 아닐 수 있지만, 해당 분야에 문외한인 사람들에게는, 전문가의 객관적인 조언이 큰 도움이 될 것 때가 많다. 

올바른 치과의원 이계성 원장
올바른 치과의원 이계성 원장

 

[의료자문 – 이계성 올바른치과 원장]

Q. 임플란트의 장점과 단점은?

주변치아를 깎거나 손상시키지 않고 치아 결손부위에만 시술을 하는 것이므로 브릿지 치료에 비해 보존적인 치료 방법이다. 치아는 음식을 씹는 역할뿐만 아니라 심미적인 면도 중요한데, 임플란트 시술을 하면 자연스러운 치아의 형태를 유지하며 저작능률도 올릴 수 있다. 

다만 다른 보철치료와 마찬가지로 영구적인 치료법은 아니고 잇몸뼈의 상태와 관리방식에 따라 수명이 죄우되는 부분이 있다. 상태에 따라 치료 기간이 오래 걸릴 수도 있으며 다른 보철 치료에 비해 치료비가 다소 많이 든다는 점도 고려해야 할 사항이다. 

Q. 임플란트로 인해 의료분쟁이 일어나는 원인은?

의료분쟁의 많은 사례 중 하나로 식립 후 임플란트와 잇몸뼈가 서로 유착되지 않아 임플란트가 탈락하는 문제, 또 신경손상에 의한 감각이상으로 인한 분쟁도 종종 보고되고 있다. 

Q. 임플란트 시술을 할 경우 고려해야 할 사항은?

임플란트는 잇몸뼈에 시술하는 치료이기때문에 무엇보다 잇몸과 잇몸뼈에 대한 정확한 진단이 필요하며 환자의 전신적인 병력과 현상태, 구강내 악습관과 생활패턴도 고려 대상이다. 

시술에 대한 금액도 중요한 고려 요소이지만 진단부터 치료과정을 치과의사가 담당하는지 여부와 시술에 대한 숙련도가 있는지, 사후관리는 잘되는지 등을 따져보고 선택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Q. 임플란트 시술 후 환자가 주의해야할 사항은?

흡연과 음주는 금지사항이며 기타 병원에서 권고하는 주의사항을 철저히 이행해야 한다. 임플란트 적응 기간 동안 치아에 교합력으로 인해 일시적으로 불편을 겪을 수 있으며, 너무 질기거나 단단한 음식을 자주 씹는 것은 임플란트의 수명을 줄이는 일로 자제할 필요성이 있다. 

Q. 치아 건강을 유지하기 위해서 올바른 치아 관리 방법은?

건강한 성인의 경우 일년에 한번정도 검진과 스켈링이 꼭 필요하며 하루세번 식후 양치 외에 치실사용과 치간칫솔을 권한다. 

 

 

저작권자 © 센머니 (SEN Mone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