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장중심 구조조정 활성화를 위한 자금, 행정적 지원키로

은성수 금융위원장은 18일 서울 강남구 캠코 양재타워 ’기업구조혁신지원센터‘에서 시장중심의 구조조정 활성화를 위해 기업가·투자자 등이 참석한 간담회를 개최하고 현장 애로사항을 청취했다. (출처 : 금융위원회)
은성수 금융위원장은 18일 서울 강남구 캠코 양재타워 ’기업구조혁신지원센터‘에서 시장중심의 구조조정 활성화를 위해 기업가·투자자 등이 참석한 간담회를 개최하고 현장 애로사항을 청취했다. (출처 : 금융위원회)

기업구조혁신펀드 규모를 2배 확충하고, 회생절차 기업 지원을 위해 DIP금융 전용펀드가 조성된다. 

은성수 금융위원장은 18일 한국자산관리공사(캠코)의 ’기업구조혁신지원센터‘에서 시장중심의 구조조정 활성화를 위해 기업가·투자자 등이 참석한 간담회에서 이같이 밝혔다.

은 위원장은 회생절차 기업에 대해 운전자금 등 신규자금을 지원하는 DIP금융의 본격적 공급을 위한 관계기관 MOU 체결식에 참석해, 향후 DIP금융 활성화를 위한 관계기관의 지원과 관심을 당부했다.

간담회에서는 지난 7월 부산에서 개최된 '자본시장을 통한 기업구조 혁신방향 토론회'에서 논의된 사항에 대해, 진행상황과 성과사례를 짚어보고 앞으로 나아갈 방향을 모색했다. 

지난 토론회 후속조치로서, ‘기업구조혁신펀드’는 현재 약 1조원을 조성하여 자동차부품업체 등 기업 구조조정 수요가 긴요한 분야에 약 5천억원을 투자하였다. ‘서울회생법원’은 자율구조조정(ARS) 프로그램을 통해 회생 개시결정 전부터 채권자들과 기업이 자율적으로 협의토록 하여 기업이 조속히 회생절차를 종결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으며, ‘유암코’는 일감확보가 어려운 조선기자재 업체를 인수하는 등 기업의 경영정상화에 투자하고 있다. ‘캠코’는 DIP금융과 함께, 경영정상화 PEF에 투자자로 참여하고 ‘은행’은 회생 기업의 M&A 성사 가능성을 높이기 위해 법원과 협업하여 관련 채권 매각을 보류해 기업지원을 하고 있다. ‘기업구조혁신펀드’는 현행 1조원 규모에서 2조원으로 확충하겠다고 밝혔다.

DIP금융 등 회생기업 지원 구조 (출처 : 금융위원회)
DIP금융 등 회생기업 지원 구조 (출처 : 금융위원회)

한편, DIP금융 지원 전문회사도 이날 출범식을 가졌다. DIP금융 지원 전문회사는 규모가 작아 시장에서 자발적인 지원이 어려운 중소기업 등에 대해 자금을 직접 공급하고 규모가 큰 기업에 대해서는 민간의 풍부한 자금을 바탕으로 ‘DIP금융 전용펀드’를 조속히 조성하여, 경쟁력 있는 기업을 적기에 지원해 나가기로 했다.

이날 참석한 기업 대표는 회생 기업의 신규자금 조달 및 보증서 발급의 어려움을 토로하였고, 구조조정 기업에 투자 경험을 보유한 운용사 대표들은 워크아웃 기업에 대한 투자시 채권단의 협조를 요청했으며, 기업 구조조정 시장에서 안정적인 LP 공급이 중요하다고 발언했다.

간담회에 참석한 관계기관은 DIP금융 및 Sale&leaseback 지원(캠코, 중진공), 회생기업에 대한 보증서 발급(서울보증), 기업구조혁신펀드의 부채투자 확대의 방안을 제시하였다.

은성수 금융위원장은 간담회에서 나온 사항들은 잘 수렴하여 어려움에 처한 기업들에 대한 지원이 보다 실질적이고 효과적으로 이뤄질 수 있도록 관계기관과 협조하여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센머니 (SEN Mone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