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가 전국 최초로 내년부터 서울지역 중‧고등학교에 입학하는 모든 신입생에게 입학준비금으로 30만 원을 지급한다. (사진 : 문화체육관광부)
서울시가 전국 최초로 내년부터 서울지역 중‧고등학교에 입학하는 모든 신입생에게 입학준비금으로 30만 원을 지급한다. (사진 : 문화체육관광부)

[센머니=이준섭 기자] 서울시가 전국 최초로 내년부터 서울지역 중‧고등학교에 입학하는 모든 신입생에게 입학준비금으로 30만 원을 지급한다. 대상자는 2021학년도 서울시내 국·공·사립 중학교와 고등학교에 입학하는 신입생은 약 136,700명이다.

입학준비금은 새학기 교복, 학습도서, 원격교육용 스마트기기 등을 구입할 때 드는 학부모의 경제적 부담을 덜어주기 위한 취지로 보호자 소득과 상관없이 신입생 전원에게 지원된다.

지급은 학생 본인 또는 학부모 휴대폰으로 ‘제로페이’ 포인트를 1인당 30만 원씩 충전해주는 방식으로 이뤄진다. 교복, 도서 등 입학준비에 필요한 물품 구매에만 사용될 수 있도록 포인트 사용처를 제한된다.

30만 원의 지급은 교육부의 지난해 교복 공동구매 상한가을 고려해 정해졌다. 총 410억여원의 예산이 소요되며 410억여원의 재원이 소요된다. 서울교육청과 서울시, 25개 자치구가 각각 5대 3대 2로 비율을 나눠 분담한다.

현재 서울시, 대구광역시, 광주광역시, 충청북도, 경상북도를 제외한 12개 시‧도에서 1인당 평균 27만6천 원의 현물 또는 현금으로 교복구매를 지원하고 있다. 서울지역 4개 자치구(중구, 마포, 금천, 강동)에서도 무상교복을 지원 중이다. 하지만 교복에 국한되지 않고 입학 초기 필요한 여러 곳에 쓸 수 있는 입학준비금을 모든 신입생에게 지원하는 것은 전국 최초다.

서울시는 코로나19로 서민경제가 어려워진 가운데, 내년도 모든 초‧중‧고교 전 학년 무상급식, 등록금 지원과 함께 입학 준비에 따른 경제적 부담까지 덜어 완전한 무상교육과 보편적 교육복지를 실현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센머니 (SEN Mone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