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출처 : 쯔양 유튜브 캡처
사진출처 : 쯔양 유튜브 캡처

268만 구독자를 보유한 인기 유투버 쯔양이 인터넷 방송 은퇴를 선언했다.

최근 기업의 광고비를 받아 영상을 제작하면서, 표기를 제대로 하지 않거나 시청자들이 제대로 보지 않는 더보기란에 문구만 기재하는 '뒷광고' 논란이 불거지고 있다.

뒷광고는 광고라는 사실을 명시하지 않은 채 광고를 집행하면서 구독자를 속이는 행위를 말하며 쯔양도 뒷광고 논란에 시달렸다.

이에 쯔양은 자신의 유튜브 채널을 통해 '유튜브 방송을 끝마치도록 하겠습니다'는 영상을 게재했다.

영상 속 쯔양은 “방송을 시작한 지 얼마 안 됐던 시기에 몇 개의 영상에 광고 표기를 하지 않았다. 이는 명백하게 잘못된 바이며 이에 대해 사과드린다"고 전했다.

이어 "내가 저지른 잘못에 대한 질타가 아닌 ‘몰래 뒷광고를 해왔다’, ‘탈세를 해왔다’ ‘사기꾼" 등의 악플에 지쳐 더 이상 방송을 하고 싶지 않다고 선언했다. 뒷광고는 사실이 아니며, 진위와 상관없이 자신과 관련된 악의적인 소문이 떠도는 것에 지쳐있던 것.

마지막으로 "항상 랜선으로만 이야기 나웠는데, 아르바이트하는 곳에서 만나게 된다면 너무 반갑고 좋을 것 같다. 만났을 때는 쯔양이 아닌 나로 평범하게 대해주셨으면 좋겠다"고 인사를 전했다.

한편, 참 PD는 자신의 유튜브를 통해 뒷 광고 유투버를 폭로했으며 인기 유튜버인 문복희, 양팡, 햄지 등을 거론했다. 해당 유투버들은 자신의 커뮤니티를 통해 뒷 광고 논란에 대해 사과했으며, 자숙에 들어가겠다고 이야기한 바 있다.

저작권자 © 센머니 (SEN Mone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