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픽사베이
사진: 픽사베이

[센머니=이지선 기자] 다이어트 식단으로 알려진 저탄수화물·고지방 케토 식단(keto diet)이 알츠하이머병 생쥐 모델의 경도인지장애(MCI) 단계에 나타나는 초기 기억력 감퇴를 상당히 지연시킨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미국 데이비스 캘리포니아 주립대 연구팀은 7개월 동안 알츠하이머병 생쥐 모델에게 케토 식단과 일반 식단을 먹이는 비교 실험을 진행한 결과 이 같은 사실을 밝혀냈다. 연구결과는 20일 네이처 그룹 학술지 커뮤니케이션 바이올로지(CommunicationsBiology)에 실렸다.

연구팀은 이전 실험에서 케토 식단을 섭취한 쥐의 수명이 13% 길어진다는 사실을 발견한 바 있다.

이번 실험에서는 알츠하이머병 생쥐 모델에게 7개월간 케토 식단과 일반 식단을 먹이는 실험을 통해 케토 식단이 뇌 신경세포가 서로 연결되는 부위인 시냅스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했다.

그 결과 혈중 케톤 지표인 베타-하이드록시부티레이트(BHB)라는 분자가 초기 기억력 감퇴를 막는 데 중추적인 역할을 한다는 것을 확인했다.

연구팀의 이즈미 마에자와 교수는 "뇌의 모든 신경 세포를 연결하는 작은 구조인 시냅스의 기능을 향상시키는 BHB의 놀라운 능력을 발견했다"면서 "신경 세포가 더 잘 연결되면 가벼운 인지 장애의 기억 문제가 개선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또한 케토 식단은 쥐의 기억 형성과 관련된 생화학적 경로를 상당히 증가시키고 수컷보다는 암컷에게 더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연구팀은 전했다.

연구팀은 건강한 노화에 대한 잠재적인 영향에 대해 낙관적이며 향후 연구를 통해 이 주제에 대해 더 자세히 조사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센머니 (SEN Mone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