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 금융감독원 로고
사진 : 금융감독원 로고

[센머니=박석준 기자] 금융감독원이 올해 은행권의 감독·검사 분야로 위기대응능력 제고와 지배구조·내부통제 개선 등을 정조준했다. 

12일 금감원은 '2024년도 은행부문 금융감독 업무설명회'를 열고 이러한 업무계획을 발표했다.

박충현 금감원 부원장보는 "디지털 전환, 급변하는 대내외 환경 변화 속에서도 확고한 건전성을 유지할 수 있도록 스트레스 테스트 결과에 따른 추가자본 부과 등 은행의 손실흡수능력을 강화해나가겠다"며 "리스크관리와 내부통제 문화가 은행에 확고히 뿌리내릴 수 있도록 은행권 지배구조 모범관행, 내부통제 혁신방안 등 안착을 지속적으로 추진할 것"이라고 전했다. 

금감원은 이를 위해 탄력적인 검사 체계를 구축한다는 계획이다. 은행검사 1·2·3국으로 분산돼 있는 검사 인력을 통합해 주가연계증권(ELS) 사태 같은 중대사건이 발생할 경우 가용인력을 집중 투입하고, 은행 여러곳 또는 다수 금융업권에서 불건전 영업행위가 발생할 경우 연계 검사를 강화키로 했다. 

잠재위험 분석을 통한 사전예방 점검도 강화한다. 해외 대체투자, 프로젝트파이낸싱(PF) 대출 등 고위험자산 리스크 관리 적정성 등을 점검하는 한편 지방 부동산 경기 위축에 따른 지방은행 리스크, 금리와 환율 변동성에 따른 외은지점 리스크 등도 자세히 들여다보겠다는 계획이다. 
 

저작권자 © 센머니 (SEN Mone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