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 MBC TV뉴스 캡처
사진 : MBC TV뉴스 캡처

[센머니=홍민정 기자] 제롬 파월 미 연방준비제도(Fed·연준) 의장이 기준금리 인하에 관련한 연설을 내비쳤다. 

파월 의장은 6일(현지 시간) 올해 기준금리 인하를 전망하면서도 인플레이션이 지속이 둔화 되려면 더 많은 수치값이 필요하다는 입장을 전했다.

그는 서면 답변을 제출해 기준금리와 경제상황 등에 대한 입장을 밝히며, 인플레이션 둔화가 지속적이라는 점을 담보할 수는 없지만 경제가 예상 경로로 움직인다면 올해 어느 시점에 현 긴축적인 통화정책을 되돌리는 완화책을 시작하는 게 적절할 것이라고 말했다. 

다만, 인플레이션이 연준 목표치인 2%를 향해 지속 가능하게 움직이고 있다는 더 큰 확신을 얻을 때까지는 기준금리 인하가 보장되지 않을 것이라고 강력히 말한 것으로 알려졌다. 

파월의장은 “경제 전망은 불확실하며, 인플레이션 목표치인 2% 달성을 향한 지속적 진전은 보장되지 않는다”며 "너무 일찍 금리를 내리면 인플레이션이 다시 불붙을 위험이 있고, 긴축적 통화정책이 너무 오래 가면 경기 확장에 해를 끼칠 수 있다"는 위험성에 대해 재기했다. 

금리 인하에 나서기 전 물가가 잡혔다는 더 큰 확신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블룸버그통신은 “최근 몇 주 동안 거의 모든 연준 관계자들이 보여준 일관된 메시지를 반영하고 있다”며 “경제와 노동시장이 여전히 강하기 때문에 정책 결정권자들이 금리 인하 전에 인플레이션이 목표치를 향해 가고 있다는 더 많은 증거를 기다릴 시간이 있다”고 보도했다. 

앞서, 지난 1월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의사록에 따르면 참석자 대부분은 정책 기조를 너무 빨리 완화할 경우의 위험성을 지적하기도 했었다. 

즉, 인플레이션이 2%로 지속 하락하고 있는지 판단할 때 향후 경제 데이터를 신중하게 평가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는 것이다. 

시장 전문가들도 인플레이션 둔화세가 주춤해질 가능성에 주목하고 있다. 앞서 지난달 29일 발표된 미국의 1월 개인소비지출(PCE) 근원 가격지수는 전월 대비 0.4% 올라 1년 만에 가장 가파른 상승률을 보인 바 있다.

이와 관련해 월스트리트저널(WSJ)은 “연준은 활발했던 1월의 인플레이션과 노동시장 지표에도 올해 후반 기준금리를 내리는 게 적절하다는 기대를 바꾸진 않았던 것으로 보인다”고 의견을 전했다. 

한편, 시장 전문가들도 인플레이션 둔화세가 주춤해질 가능성에 주목하고 있는 상황이다. 지난달 29일 발표된 미국의 1월 개인소비지출(PCE) 근원 가격지수는 전월 대비 0.4% 올라 1년 만에 가장 가파른 상승률을 보인 바 있다.

저작권자 © 센머니 (SEN Mone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