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양연립 일대 모아주택 사업 위치도(자료=서울시)
한양연립 일대 모아주택 사업 위치도(자료=서울시)

[센머니=박석준 기자] 모아주택 1호 광진구 한양연립 가로주택정비사업이 착공한다.

26일 서울시는 지난해 6월 '모아주택 사업시행계획 수립 기준'에 맞춰 통합심의를 통과한 지 8개월 만인 이날 광진구 한양연립 가로주택정비사업이 착공에 들어간다고 밝혔다.

이번 사업은 2026년 8월 완공 예정이며 총 215가구 공급 예정이다. 서울시는 재개발 활성화와 재건축 정상화를 위해 노후 저층주거지의 새로운 정비모델로 모아타운과 모아주택 사업 등을 추진하고 있다.

모아타운이란 신·구축 건물이 혼재돼 대규모 재개발이 어려운 노후 저층주거지(10만㎡ 이내)를 하나의 그룹으로 모아 관리계획을 수립하고 정비하는 사업을 의미한다.

주차난 등 저층주택 밀집지의 고질적 문제를 해소할 수 있는 지역 단위 정비방식으로 2022년 1월 정책 도입 이후 저층주거지 주민으로부터 많은 관심을 받아 왔다. 현재 85곳이 모아타운 대상지로 선정되는 등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는 설명이다.

이번 한양연립은 모아주택의 장점인 빠른 사업시행으로 현금청산을 받는 토지등소유자 1명을 제외한 원주민 전원(101명)이 재정착하게 된 것으로 전해다. 현재 통합심의를 통과한 모아주택은 총 33개소, 4,506가구로 전해졌다. 

이번 한양연립을 포함해 강북구 번동 일대 가로주택정비사업 등 총 18개소(2,677가구)가 올해 착공할 예정이다. 

한편 서울시는 정비사업 투명성 강화와 효율성 제고를 위해 조합이 아닌 신탁업자(한국토지신탁)가 사업시행을 맡는 지정개발자 방식으로 진행됐다고 전했다. 이주비·공사비 등 사업에 필요한 비용은 HUG의 이차보전지원 제도를 활용, 사업비에 한해 2% 이자를 지원받아 조합원들의 분담금 부담을 덜었다는 설명이다.

사업 대상지는 서울 지하철 2호선 구의역과 강변역 사이에 위치한 구의동 592-39번지 일대로 심한 경사와 좁은 도로, 부족한 주차·휴게공간 등으로 생활환경이 열악한 곳으로 꼽혔으나 이번 사업을 통해 지하2층, 지상 10~15층의 아파트(총 4개동) 단지로 탈바꿈한다.

총 305대 규모의 지하주차장과 입주민을 위한 피트니스센터, 공동세탁장, 주민카페, 휴게공간들도 생긴다. 

한병용 서울시 주택정책실장은 "모아주택·모아타운 사업이 시작된지 만 2년이 되는 시점에서 실제 착공이 진행된다는 건 사업의 실증을 보여주는 뜻깊은 성과"라며 "앞으로도 노후한 저층주거지 환경 개선과 주택공급을 늘릴 수 있도록 모아주택에 대한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센머니 (SEN Mone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