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세르게이 볼피노프 우크라이나 하르키우 경찰국 수사국장 페이스북 캡처
사진: 세르게이 볼피노프 우크라이나 하르키우 경찰국 수사국장 페이스북 캡처

[센머니=권혜은 기자] 러시아군이 우크라이나로 발사한 무기에서 또다시 한글이 포착돼 북한으로부터 제공받은 무기를 사용한다는 주장에 힘이 실리고 있다.

지난 14일(현지시간) 세르게이 볼피노프 우크라이나 하르키우 경찰국 수사국장은 자신의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러시아가 쏜 포탄 파편에 한글이 쓰여 있었다며 증거 사진을 공개했다.

볼피노프 국장이 올린 사진에는 하르키우의 한 농장에서 발견된 포탄 잔해에 '순타지-2신'이라는 글자가 선명하게 각인된 모습이 담겼다. 해당 파편은 포탄의 작약에 점화해 폭발시키는 기폭장치인 '신관'의 일부로 추정된다.

이와 관련해 미국 랜드연구소 브루스 베넷 선임 연구원은 16일 미국 자유아시아방송(RFA)과 인터뷰에서 "(해당 포탄이) 북한에서 온 것이라고 확실하게 말할 수 없다"면서도 "이것이 북한제일 것이라는 증거가 될 수 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우리는 이미 북한이 우크라이나에 사용할 미사일과 포탄을 러시아에 보냈다는 다양한 증거를 가지고 있다"고 지적했다.

한편 영국의 무기감시단체 분쟁군비연구소(CAR)의 최근 보고서에는 우크라이나전쟁 격전지인 하르키우에서 한글 'ㅈ'이 손 글씨로 적힌 미사일 파편이 발견됐다는 내용이 담기기도 했다.

우크라이나군은 지속해서 '북한판 이스칸데르'라는 별칭으로 불리는 KN-23 단거리탄도미사일(SRBM)을 동원해 자신들을 공격했다는 주장을 하고 있다.

저작권자 © 센머니 (SEN Mone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