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화동 589-13번지 일대 방화2구역 위치도(자료=서울시)

[센머니=박석준 기자] 서울 강서구 방화2구역이 총 728가구의 주택단지로 새롭게 탄생한다. 

서울시는 6일 전날 제1차 서울특별시 도시재정비위원회 수권소위원회를 열고 방화재정비촉진지구 내 방화2존치정비구역에 대한 재정비촉진계획 결정(안)을 조건부 가결했다고 전했다. 

방화동 589-13번지 일대 방화2구역은 2012년 7월 존치정비구역으로 지정된 이후 12년 만에 신속통합기획을 거쳐 재정비촉진구역 신규 지정을 앞둔 곳이다. 

이번에 신설된 재정비촉진구역 면적은 총 3만 4,900㎡로 총 728가구가 건립된다. 이중 공공주택 115가구는 분양 주택과 혼합 배치한다.

또 대상지는 신속통합기획 가이드라인을 토대로 주변 지역과 연계한 보행 친화적 녹색공간으로 조성한다는 계획이다.

서울시는 협소한 대지 여건을 고려, 도로 등 필수 기반시설 위주로 확보하는 효율적인 토지 이용을 계획하는 한편 충분한 녹지도 확보해 단지에서 공원의 분위기를 느낄 수 있는 녹색공간으로 조성했따는 설명이다. 

더불어 인접한 방화3구역 공공보행통로와 연계한 공공보행통로를 단지 중앙에 배치해 접근성을 높였다. 

한병용 서울시 주택정책실장은 "방화2존치정비구역은 공항고도 제한 등 열악한 개발 여건으로 사업추진이 어려워 주민들이 오랜 기간 불편을 겪어왔던 지역이라며, 이번 결정을 통해 주민들에게 보다 쾌적한 주거환경을 제공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센머니 (SEN Mone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