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유니버셜뮤직
사진: 유니버셜뮤직

[센머니=권혜은 기자] 인공지능(AI)로 생성된 것으로 추정되는 미국 팝스타 테일러 스위프트의 딥페이크 음란 이미지가 온라인에서 확산되면서 팬들이 분노했다.

26일(현지시간) 뉴욕타임스(NYT) 등에 따르면 최근 스위프트의 얼굴에 성적으로 노골적인 자세가 합성된 딥페이크 사진이 소셜미디어 엑스(X, 옛 트위터) 등에서 확산했다.

딥페이크(Deep Fake)는 AI 기술을 이용해 만들어낸 가짜 이미지, 오디오, 비디오 등으로 사실과 다른 모습이나 행위 등을 꾸며낸 것을 말한다.

해당 사진은 X에서 공유됐고, 일부는 인스타그램이나 레딧 등에서도 발견됐다. 최초 출처는 불분명하다.

해당 사진을 게시한 소셜미디어 계정들은 정지돼 찾기 어려운 상태지만, 삭제 전까지 4700만회나 조회됐다고 NYT는 전했다. 

AI 탐지를 전문으로 하는 사이버보안업체 리얼리티 디펜더는 "해당 이미지가 AI 모델을 사용해 생성된 것으로 90% 확신한다"라고 밝혔다.

이와 관련해 X는 성명을 내고 "확인된 모든 이미지를 적극적으로 삭제하고 해당 이미지를 게시한 계정에 대해 적절한 조처를 했다"고 전했다.

하지만 스위프트의 팬들은 "X가 해당 사진이 확산되는 걸 한동안 방치했다"고 분노했다.

현재 미국 9개 주에서는 AI를 이용해서 누군가의 모습을 모방해 합성한 딥페이크 사진을 당사자의 동의 없이 만들거나 공유하는 것을 금지하는 법률을 시행하고 있다. 그러나 연방 정부 차원의 규제는 없는 실정이다.

이번 스위프트의 딥페이크 이미지를 계기로 AI를 이용한 가짜 이미지 생성에 대한 강한 규제가 필요하다는 여론이 거세지고 있다.

저작권자 © 센머니 (SEN Mone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