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픽사베이
사진: 픽사베이

[센머니=이지선 기자] 피곤하거나 스트레스를 받으면 입안에 혓바늘이 생긴다. 혀에 혓바늘이 돋으면 온종일 신경이 쓰인다.

혓바늘의 원인으로는 과도한 피로와 스트레스, 서구화된 식습관 등이 지목되고 있다. 바쁜 일상 속에서 충분한 숙면을 취하지 못하고, 배달음식이나 패스트푸드 등으로 끼니를 대강 챙기면 영양소 부족으로 인해 면역체계가 약해져 염증성 질환이 발생하게 되는 것이다.

침에 서식하는 항생 물질들은 외부에서 들어온 세균으로부터 우리 몸을 지키는 역할을 맡고 있는데 면역력이 떨어지면 침 분비량이 서서히 감소하고, 방어 능력이 저하됨에 따라 혓바늘로 이어지게 된다. 

혓바늘을 빠르게 없애기 위해서는 다양한 영양소를 균형적으로 보충해야 한다. 특히 비타민A과 C가 결합되면 혓바늘이 자주 발생할 수 있기에 풍부하게 들어있는 토마토, 딸기, 오렌지 등을 섭취하면 좋다. 이때 지나치게 뜨겁거나 매운 자극적인 음식은 입안에 생긴 혓바늘을 더욱 악화시키기 때문에 멀리해야 한다. 

또한 매일 7시간 이상 충분한 숙면을 취하고, 음주와 흡연은 염증 인자를 증가시키는 원인이 될 수 있기에 최대한 멀리하는 것이 좋다. 더불어 식후 30분~1시간 내로 유산소 및 근력 운동을 병행하면 면역계 강화에 도움이 될 수 있다.

항균 효과가 있는 가글로 입안을 헹구는 것도 도움이 된다. 입속 세균 증식을 억제해 염증 악화를 막을 수 있다.

혓바늘은 특별히 치료하지 않아도 보통 일주일 이내에 증상이 나아지지만, 통증이 심한 경우에는 병원에서 스테로이드제를 처방받거나 시중에 출시된 구내염 치료 약을 복용하는 게 좋다.

저작권자 © 센머니 (SEN Mone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