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크아웃 신청과 관련한 입장문(사진=태영건설 공식 홈페이지)
워크아웃 신청과 관련한 입장문(사진=태영건설 공식 홈페이지)

[센머니=박석준 기자] 태영건설 워크아웃 개시 여부가 결정될 제1차 채권단 협의회가 하루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10일 주요 채권자들은 전일 태영그룹이 발표한 자구안에 대해 "계획대로 이행된다면 워크아웃 개시와 이후 실사 및 기업개선계획 수립 작업을 원활하게 진행할 수 있다는 점에 대해 공감대를 형성했다"고 밝힌 것으로 전해졌다.

태영건설의 주채권은행인 산업은행은 10일 태영건설의 워크아웃 추진 관련 주요 채권자 회의를 개최한 것으로 알려졌다. 

업계에 따르면 이번 회의는 태영건설과 태영그룹의 워크아웃 추진방안 발표와 채권단간 현안 사항에 대한 논의 등으로 꾸며진 것으로 전해졌다. 

태영건설 측은 "워크아웃이 개시되면 프로젝트파이낸싱(PF) 사업장 정상화를 위해 사업장별 진행 단계와 사업성을 종합적으로 검토해 PF대주단과 신속·긴밀하게 처리방안을 수립하고, 공공.환경 등 경쟁력이 있는 사업 중심으로 재편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태영 측은 지난해 12월 28일 워크아웃을 신청하며 ▲티와이홀딩스(27.8%), 윤석민(10.0%)-윤세영(1.0%) 회장이 보유한 태영건설 주식에 대한 경영권 포기, 의결권 위임, 감자 및 주식처분 동의 ▲태영건설 보유 자산의 담보 제공 또는 매각 확약 ▲티와이홀딩스의 태영건설 지원 등의 자구안을 제출했다.

하지만 회장 일가의 사재 출연 등의 내용이 없어 금융당국 등의 압박이 이어졌고, 결국 9일 태영건설의 지주사인 티와이홀딩스가 SBS미디어넷(95.3%)과 DMC미디어(54.1%)의 지분을 담보로 하는 리파이낸싱 또는 후순위 대출을 통해 기존 담보대출(760억원)을 초과하는 금액을 태영건설에 지원하겠다는 추가 자구안도 제시한 바 있다.

저작권자 © 센머니 (SEN Mone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