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영건설 CI(자료=태영건설 홈페이지)
태영건설 CI(자료=태영건설 홈페이지)

[센머니=박석준 기자] 워크아웃으로 시장에 충격을 던진 태영건설의 갚지 못한 프로젝트파이낸싱(PF) 관련 채무가 10조 원에 달한다는 소식이 나오면서 관심이 쏠린다. 

2일 업계에 따르면 전날 정부는 'F(Finance)4' 회의로 불리는 비상 거시경제·금융회의를 개최한 것으로 전해졌다. 최상목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김주현 금융위원장, 이창용 한국은행 총재, 이복현 금융감독원장이 태영건설 이슈가 국내 경제에 미치는 영향을 들여다봤다.

업계에 따르면 최근 주채권은행인 산업은행이 채권단 400여곳에 보낸 '태영건설 제1차 금융채권자협의회 소집 통보서'에 따르면, 태영건설이 은행·증권사·자산운용사 등 80곳에서 조달한 직접 차입금은 1조 3,007억원이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더불어 규모가 작은 시행사의 대출에 대해 시공사인 태영건설이 보증을 선 규모는 9조 1,819억원에 달하는 것으로 전해지면서 업계 불안감이 커진 상황이다. 태영건설은 전국 122곳 부동산 사업장에 보증을 선 상황이다. 

금융당국에서 새해 1일부터 회의에 나선 것은 태영건설의 PF 리스크가 금융권과 건설업계 전반으로 번지는 것을 우려하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한편 산업은행은 이달 11일 채권자협의회를 소집해 워크아웃 개시 여부를 결정해야 한다. 채권단의 75% 동의가 이뤄지면 워크아웃이 시작된다.

금융당국은 태영건설 사태가 번지는 것을 막기 위해 채안펀든 규모 확대를 검토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채안펀드는 금융권이 공동으로 출자해 우량 금융채와 회사채에 투자함으로써 기업의 유동성을 지원하는 프로그램을 의미한다. 

더불어 태영건설의 자구책 방안도 이르면 3일 나올 것으로 기대되는 상황이다. 업계에서는 태영건설이 현금화할 수 있는 자산이 이미 매각한 종속기업의 잔여지분, 에코비트 보유 지분 전량 매각, 태영건설 보유 시행 지분과 유형자산 및 투자부동산 중 건물 분, 대주주 사재출연까지 포함해 실제 매각 대상은 1조 6,400억 원 이상일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저작권자 © 센머니 (SEN Mone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