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강남세브란스병원
사진: 강남세브란스병원

[센머니=이지선 기자] 일상에서 흔하게 발병하는 요로감염증은 균 배양에만 2~3일이 걸려 초기 대응이 어려웠다. 이에 국내 의료진이 1시간 만에 정확하게 진단할 수 있는 인공지능(AI) 검사법을 개발했다.

최근 연세대 강남세브란스병원 진단검사의학과 박용정·김도균·최민혁 교수팀은 요로감염 예측 AI 모델 '엑스지부스트(XGBoost)'을 개발하고 특허 출원을 완료했다고 26일 밝혔다.

요로감염은 흔하게 발생하는 감염 중 하나다. 요로 감염은 신체 구조상 여성에 더 취약하며 방광염이나 신우신염으로 진행하고 초기 증상은 고열, 오한, 근육통, 두통과 같이 감기나 몸살 증상과 유사하다.

기존에 요로감염증을 확인하는 방법은 소변 배양 검사로 소변 속 세균이 충분히 성장할 때까지 2~3일가량 배양해야 하기에, 초기 감염 치료를 놓칠 수 있었다. 현재는 치료 지연을 줄이기 위해 자동화 소변검사가 권장되지만 정확한 진단에는 한계가 있다.

이에 연구팀은 2011년부터 2021년까지 11년간 세브란스병원 및 강남세브란스병원에서 요배양 검사와 자동화 소변검사를 받은 25만2917명의 환자의 데이터베이스를 이용해 AI 모델을 개발했다. 

AI는 소변검사와 혈액검사로 얻을 수 있는 10가지 지표와 환자의 연령, 수축기 혈압 등 인구 통계학적 자료를 바탕으로 환자의 감염 상태를 예측한다.  10가지 지표는 모두 병원 방문 후 1시간 이내에 얻을 수 있는 자료들이다.

기존 자동화 소변검사의 경우 정확도를 나타내는 AUROC 값이 74.5%인 것에 비해, XGBoost는 외부 검증 데이터세트에서 요로감염 예측 시 AUROC 96.7%, 요로연관 2차 혈류감염 예측 시 AUROC 95.5%의 성능을 보였다.

최민혁 교수는 "조속히 상용화할 수 있도록 외부기관과 MOU(업무 협약)를 맺고 기술 이전을 준비 중"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센머니 (SEN Mone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