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 픽사베이
사진 : 픽사베이

[센머니=홍민정 기자] 금리 인상에도 불구하고, 올해 3분기 전체 가계 신용이 전분기보다 14조 원 넘게 증가한 것으로 집계됐다. 사상최대기록이다. 주요 원인은 주택담보대출의 증가와 카드 사용규모가 커진 것이 원인으로 보인다.

한국은행이 21일 발표한 '2023년 3분기 가계신용(잠정)' 통계에 따르면 올해 9월 말 기준 가계신용 잔액은 1875조 6천억 원으로 집계됐다. 2분기 말보다 0.8% 많은 상황이다.

기존 기록이었던 지난해 3분기 말(1871조 1천억 원)을 웃도는 역대 최대 규모다.

전체 가계부채를 의미하는 가계신용은 금융기관에서 빌린 대출에 카드·할부금융사의 외상판매인 판매신용을 합친 것이다.

가계신용 중 판매신용(카드 대금)을 빼고 가계대출 잔액만 보면, 3분기 말 잔액이 1759조 1천억 원으로 2분기 말보다 11조 7천억 원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잔액은 종전 기록인 작년 2분기를 뛰어넘은 상황이다.

그중에서도 주택담보대출이 17조 3천억원까지 급증하며, 직전 분기에 이어 최대 잔액 기록을 또 경신했다. 증가 폭도 2분기보다 커진 상황이다. 단, 신용대출을 포함한 기타 대출은 감소세를 유지하고 있는 것응로 보인다. 

창구별로는 예금은행에서 가계대출이 3개월 사이 10조 원 증가했지만, 상호금융·상호저축은행·신용협동조합 등 비은행예금취급기관에서는 4조 8천억 원 줄었다. 

판매신용 잔액은 여행 수요 증가 등에 힘입어 신용카드 이용이 확대되면서 올 3분기 현재 116조 6천억 원을 기록했다. 이는 직전 분기 대비 2조 6천억 원 늘어난 것이며, 3분기 만에 증가로 돌아선 것이다.

최근 여행과 여가와 관련된 수요가 급증하면서 신용카드 규모 역시 늘어난 것도 주요 원인으로 보여진다. 분기 신용대출 등 기타 대출의 감소세는 이어졌지만, 주택 경기 회복과 함께 주택담보대출이 늘고 판매신용도 세 분기 만에 증가세로 전환되면서 전체 가계 신용 규모가 커진 것으로 보인다.

한편, 최근 금리 상승으로 주택시장 관망세가 확산하고 있는데, 향후 가계신용도 그 영향을 받을 것으로 예상된다.

저작권자 © 센머니 (SEN Mone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