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 픽사베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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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센머니=홍민정 기자] 올해로 출시 60주년을 맞은 라면의 해외 수출액이 상상초월이다. 처음으로 1조원을 돌파하며 주목을 받았다. 실제로 라면 업체들이 외국 공장에서 생산해 현지에서 판매하는 것까지 감안한다면 수출액은 2조가 넘을 것으로 예상된다. 

20일 관세청 무역통계에 따르면 올해 1∼10월 라면 수출액은 7억8525만달러로 전년 동기 대비 24.7% 증가했다.

라면 수출액은 올 들어 10개월 만에 기존 연간 최대치인 지난해의 7억6541만달러를 이미 넘어섰다. 이로써 2015년부터 9년 연속 사상 최대 기록을 경신하게 됐다.

올해 1∼10월 라면 수출량은 20만1363t(톤)으로 전년 동기 대비 13.9% 늘었다. 이는 아직 지난해 연간 수출량(21만5953t)에 미치지 못했지만 남은 두 달을 고려하면 역시 사상 최대치가 확실시된다. 이 경우 수출량도 9년 연속 기록을 갈아치우게 된다.

올해 1∼10월 라면 수출액에 원·달러 환율 1300원을 적용하면 1조208억원으로 라면 수출액이 1조원을 넘은 것은 처음인 것으로 보인다. 

앞으로 남은 연말까지 고려한다면, 연간 수출액은 1조2000∼1조3000억원정도로 예상된다. 지난해 라면 수출액은 1조원 선을 약간 밑돌았다.

다만, 해당 수출액은 국내에서 생산돼 외국으로 수출되는 것만 고려한 것으로 외국 공장에서 직접 생산해 현지에서 판매되는 분량까지 고려하면 '글로벌 수출액' 규모는 훨씬 큰 상황이다. 

농심의 국내에서 생산된 라면뿐만 아니라 미국과 중국 공장에서 라면을 생산해 현지에서도 직접 판매하고 있다, 팔도는 러시아에 공장을 두고 있다.

그렇다면, 한국 라면이 주목을 받은 이유는 무엇일까. 우선, 코로나19를 겪으며 한국 라면이 한 끼 식사이자 비상식량으로 주목받아서다. 지난 2020년 미국 아카데미 시상식에서 영화 '기생충'이 작품상 등 4관왕을 차지한 것도 한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기생충에는 농심의 짜파게티와 너구리를 섞은 '짜파구리'가 등장한다. 또 전 세계에 한류 문화가 확산하고 있는 것도 라면 수출액을 높인 것으로 보인다. 

한편, 1∼10월 라면 수출액을 국가별로 보면 중국이 1억7445만달러로 가장 많고 이어 미국(1억700만달러), 일본(4866만달러), 네덜란드(4864만달러), 말레이시아(3967만달러), 필리핀(3090만달러) 등 순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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