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MrBeast 유튜브 캡처
사진: MrBeast 유튜브 캡처

[센머니=권혜은 기자] 구독자 2억 명을 보유한 세계 1위 유튜버 '미스터비스트(25·본명 지미 도널드슨)'가 심각한 물부족 문제를 겪고 있는 아프리카 국가에 우물 100개를 설치하는 대규모 프로젝트를 진행했다.

미스터비스트는 상금 17억 원 걸고 현실판 오징어 게임을 개최하거나, 시각 장애인 1,000명에게 무료 각막 이식 수술을 후원하는 등, 엄청난 규모의 컨텐츠로 화제를 모은 바 있다.

미스터비스트는 지난 4일 자신의 채널에 '아프리카에 100개의 우물을 지었습니다(I Built 100 Wells In Africa)'는 제목의 영상을 공개했다.

영상에서 그는 케냐를 비롯해 카메룬, 소말리아, 우간다, 짐바브웨 등 아프리카 내 여러 국가들을 방문해 깨끗한 식수를 공급하기 위해 우물을 팠다.

미스터비스트는 "새로운 우물을 통해 최대 50만 명에게 깨끗한 식수가 공급될 것"이라며 "오염된 물을 마셔야 하는 아이들은 목숨을 위협받기도 했다"고 밝혔다.

또한 최근 인명사고가 발생한 마을에는 튼튼한 다리를 지어 주민들이 안전하게 강을 건너도록 했다.

해당 영상은 단시간에 6천 만회 이상의 조회 수를 기록하며 수많은 찬사를 받았다. 하지만 일각에서는 조회수를 늘리기 위한 보여주기 쇼일 뿐이라며 기존 봉사단체에게 돌아가야 할 환호까지 그대로 빼앗아갔다는 비판이 나오기도 했다.

아프리카의 수자원 인프라와 위생 개선을 위해 노력하는 '페이스 아프리카' CEO 사란 카마 존스는 CNN과의 인터뷰에서 "이 일을 15년 동안 해오며 자금조달, 인식 개선 등 많은 어려움을 겪어왔다"며 "하룻밤 사이에 백인남성이 갑자기 나타나 모든 관심을 끌었다"고 허탈함을 토로했다.

한편, 미스터비스트의 이번 우물 설치 영상은 영상에 따른 조회 수 및 광고 수익이 전부 기부될 것이라고 전해졌다.

그는 영상 하단에 기부 홈페이지를 남기면서 모금액의 100%를 더 많은 우물을 짓는 일에 전액 기부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센머니 (SEN Mone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