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리젠트랩 김다솔 대표, 'PPT 디자인으로 월급 벌기' 출간

사진=프리젠트랩 김다솔 대표
사진=프리젠트랩 김다솔 대표

디자인의 경계를 넘어 세상에 새로운 가치를 전하려는 '프리젠트랩' 김다솔 대표. 광고 기획자로 시작해 지금은 PPT 기획&디자인 전문회사 '프레젠트랩'의 대표로 활동 중인 그녀는 창업자의 리얼한 이야기를 인스타툰 '로사장'을 통해 공유하며 많은 이들에게 영감을 주고 있다. 노트북 하나로 자유롭게 월급을 벌 수 있는 노하우를 담은 신간 <PPT 디자인으로 월급 벌기>를 통해, 그녀의 경험과 전략을 공개하며, 많은 사람들에게 디자인의 힘을 알리는 메시지를 전하고 있다. 인터뷰를 통해 김다솔 대표의 이야기와 비전을 한눈에 들여다볼 수 있는 시간을 가졌다.

[센머니=현요셉 기자]

Q. 먼저 간단한 본인 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디자인 에이전시 ‘프레젠트랩’ 대표 김다솔입니다. 광고 기획자로 일하다 퇴사하고, 현재 PPT 기획&디자인 회사를 운영 중입니다.

 

Q. 창업이 쉬운 결정은 아니었을텐데, 회사 분위기는 어떤가요?

압구정 로데오에 사무실이 있지만, 자유로운 걸 좋아해서 직원들과 해외에 가는 등 재밌게 회사를 꾸려가고 있습니다. 이런 사업 썰들을 인스타툰 ‘로사장’ 계정을 통해 풀어나가고 있어요. 제가 어떻게 노트북 하나로 자유롭게 돈을 벌 수 있는지에 대한 노하우들을 이번 <PPT 디자인으로 월급 벌기> 책에 담았답니다.
 

사진=김다솔 대표가 출간한 책 'PPT 디자인으로 월급 벌기'
사진=김다솔 대표가 출간한 책 'PPT 디자인으로 월급 벌기'

Q. 책 <PPT 디자인으로 월급 벌기>를 출간하게 된 계기는 무엇인가요?

퇴사 후 PPT 디자인을 통해서 시간적, 공간적 제약에서 벗어나 돈 벌 수 있게 되었습니다. PPT 디자인 클래스를 런칭하고 많은 후기를 받았는데요. 노트북 하나로 육아맘이나 직장인도 돈 벌 수 있게 되었단 얘기를 듣고, 이 매력적인 부업을 더 알리고 싶어졌습니다. 길벗출판사와는 2017년부터 함께 해와서, 자연스럽게 책을 출간해보자는 얘기가 나왔죠!
 

Q. 출간한 책에서 다루고자 한 주요 메시지에 대해 소개해주세요.

<PPT 디자인으로 월급 벌기>는 디자인 비전공자였던 제가 PPT 디자인으로 프리랜서 시장에서 살아남았던 노하우들을 담았습니다. 효율적으로 작업시간을 줄이는 PowerPoint 팁부터 퀄리티 높은 디자인 레퍼런스와 소스를 찾는 방법 등 디자인 꿀팁으로 시작됩니다. 후반부에는 재능 마켓에서 후킹하는 상세페이지를 만들고 별점 5점 받는 고객 응대법까지 실전 노하우들이 녹여져 있습니다. 비전공자 누구나 책을 읽고 PPT 디자인 서비스를 런칭할 수 있도록 A~Z를 담았죠.
 

Q. 인스타툰 "로사장"의 컨셉과 해당 컨텐츠를 시작하게 된 이유에 대해 설명해주실 수 있나요?

‘로사장(@lo_sajang_)’ 계정에서 창업 비하인드 썰을 인스타툰으로 연재하고 있는데요. 회사를 다니다 퇴사하고, 프리랜서와 사업을 거치는 과정을 리얼하게 공유하고 싶었습니다. 어떻게 고정비용 0원으로 사업을 시작할 수 있게 되었는지 궁금해 하는 분들이 많더라고요. 또, 직원들과 2주 태국 워케이션을 떠나거나, 사무실에서 파티 기획하는 등 재밌는 사내 문화를 썰로 풀면 흥미로울 것 같았어요.
 

Q. PPT 기획&디자인 회사 <프레젠트랩>를 설립하게 된 특별한 동기가 있다면?

PPT 기획&디자인의 매력 포인트는 회사에게 큰 가치를 가져올 수 있는 자료를 다룬다는 건데요. 투자유치를 위한 IR 자료나, 국제 행사에 신기술 발표하는 자료 등을 작업하는 과정이 재밌고 자부심도 느꼈습니다. 더욱 적극적으로 회사들이 중요한 피칭을 서포트하기 위해 프레젠트랩을 설립하게 되었죠.

 

사진설명=프리젠트랩 홈페이지 콘셉 컷
사진설명=프리젠트랩 홈페이지 콘셉 컷

Q. <프레젠트랩>의 회사비젼에 대해서 소개해주세요.

최근 프레젠트랩은 삼성의 해외 컨퍼런스 자료를 만드는 등 무대를 넓혀 나가고 있습니다. 또, 프레젠트랩은 PPT 기획&디자인을 넘어서, 브랜드 캐릭터&웹툰 사업으로 확장하고 있는데요. 앞으로 브랜드 스토리부터 웹사이트 제작까지, A~Z를 커버하는 트렌디한 브랜드 빌딩 에이전시가 되길 꿈꿉니다.
 

Q. 500여 개의 PPT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가장 기억에 남는 프로젝트나 도전적이었던 순간은 어떤 것이었나요?

IMID 2022에서 발표한 삼성디스플레이 CEO의 키노트 스피치 작업이 제일 기억에 남습니다. 전세계에서 모이는 국제 디스플레이 행사에서 선보이는 자료인만큼, 모두의 혼을 갈아 넣은 작업이었거든요. 디자인은 물론이고, 애니메이션이 영상 급으로 디테일하게 들어가서 퀄리티를 최대한 높였습니다. 행사 라이브로 유튜브 생중계를 보면서 떨렸던 기억이 납니다. CEO님이 아주 만족스러워 하셨다고 들었고, 삼성디스플레이 내부에서도 해당 프레젠테이션 자료를 잘 활용하고 있다는 말에 뿌듯했었죠.

 

Q. 온라인 강의로 'PPT 디자인 부업, 월 300만 원 벌기'를 진행하는 것에 대한 독자적인 강의 스타일이나 준비 과정은 어떠한가요?

클래스101에 런칭한 ‘PPT 디자인 부업’ 클래스가 큰 사랑을 받았었는데요. 제가 강의 커리큘럼부터 스크립트, PPT 자료, 영상 편집까지 직접 해서 애착이 남는 강의입니다. 저는 이론적인 얘기보다는 실무에서 바로 활용 가능한 실전 노하우를 공유하는걸 중요시 여기는데요. 그래서 실습 예제들을 직접 만드는 과정을 생생하게 공유했습니다. 또, 수강생들의 코칭까지 진행해서 PPT 디자인에 대한 피드백이나, 재능 마켓에서 등록할 상세페이지 코칭도 했는데요. 그 과정에서 수강생들이 어떤 포인트에 고민이 많은지 들을 수 있어서 저도 도움이 됐습니다.

 

Q. 유데미, 야나두 등의 다양한 플랫폼에서 강의를 론칭하게 된 배경과 그 차이점에 대해 알려주실 수 있나요?

PowerPoint를 잘 활용하면 다양한 아웃풋을 낼 수 있다는 게 매력적입니다. PPT로 가능한 것이 무궁무진해서 여러 주제를 다루기 위해 잘 맞는 플랫폼들을 선택했습니다. 그래서 유데미, 야나두 등에서 런칭한 강의 모두 PPT를 사용하지만, 강의 주제와 타겟은 달랐습니다. 클래스 101은 PPT 디자인으로 돈 버는 방법이 메인이었죠. 야나두는 직장인을 타겟으로 업무할 때 필요한 실전 PPT 사용법을 알려줬고요. 유데미에서는 제안서를 기획하는 법, 그리고 프레젠테이션할 때 효과적으로 하는 법 등을 다루는 클래스였습니다. 사실 플랫폼에서 강의 제안이 오면 새로운 주제를 고민한 후에 기획 및 런칭하는 편입니다.
 

사진=프리젠트랩 김다솔 대표
사진=프리젠트랩 김다솔 대표

Q. 2023년 CJ 인재원에서 PPT 인포그래픽 강사로 활동하게 된 계기와 그 경험에 대해 얘기해주실 수 있을까요?
감사하게도 CJ에서 먼저 강사 제안을 주셨고, 오프라인에서 직접 수강생들과 소통할 생각에 설레어서 승낙했습니다.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 진행하는 풀타임 워크샵이어서 강의안에 많은 신경을 썼는데요. 어떤 계열사의 직무이든 실무에 100% 이상 활용할 수 있도록 실습 위주로 준비했습니다. 다들 적극적으로 실습에 참여해 주셔서 현장에서 열 띈 피드백을 주고 받으며 좋은 아웃풋을 만들어낼 수 있었어요. 내부 만족도가 높은 편이라 담당자님이 내년에도 또 보자고 연락 주셔서 기뻤습니다!

 

Q. 광고대행사에서의 경험이 현재의 PPT 디자인 작업에 어떻게 영향을 미쳤는지 궁금합니다.

광고대행사에서 경쟁PT 전담 팀에서 제안서를 기획하는 능력을 많이 키웠습니다. 경쟁PT의 예산이 몇 십 억부터 백억 규모까지 갔기에, 밀도 높게 제안서를 쓸 기회가 많았는데요. 기획자 입장에서 PPT를 만지다 보니, 임팩트를 줘야하는 장표나 강조해야 할 메시지를 파악할 수 있었습니다. PPT 디자인을 할 때도 먼저 문서의 목적과 주요 메시지를 먼저 파악하는데요. 디자인은 그저 화려해 보이는 것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기획 의도를 잘 살리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이죠. 그 외에 광고회사에서 배운 아이데이션이나 커뮤니케이션 스킬이 사업에 큰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Q. 프리랜서로서 PPT 디자인 부업을 시작하려는 사람들에게 꼭 해야 할 것과 하지 말아야 할 것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내 서비스의 차별화 포인트가 무엇인지 꼭 고민해보고 1~2줄로 써보세요. 60초 안에 투자자의 마음을 사로잡는 엘리베이터 스피치를 작성해본다고 상상하는 겁니다. 그 포인트들을 내 PPT 디자인 서비스를 파는 썸네일과 상세페이지에 녹여내야 합니다. 클라이언트가 왜 나의 PPT 디자인 서비스를 선택해야 하는지에 대한 이유를 제시하는 것이죠. 또, 안주하는 것을 늘 경계하세요. 디자인 트렌드는 빠르게 바뀌기 때문에, 레퍼런스 스터디를  게을리하면 안됩니다. 핀터레스트나 비핸스같은 디자인 웹사이트를 틈틈이 둘러보고, 평소에 어딜 가든 유행하는 인테리어나 디자인을 관찰하는 습관도 중요합니다. 디자인 공부를 조금이라도 놓치면 제일 빨리 눈치채는 것은 클라이언트더라고요.

 

사진=프리젠트랩 김다솔 대표
사진=프리젠트랩 김다솔 대표

Q. 앞으로의 계획 및 <PPT 디자인으로 월급 벌기> 책에 담지 못한 추가적인 팁이 있다면 공유해주실 수 있을까요?

프레젠트랩에서는 PPT 디자인 프리랜서 풀을 구축하고 업무 분배를 하고 있습니다. 더 많은 PPT 디자이너 분들과 함께 할 수 있도록, PPT 디자이너 코칭 코스도 준비하고 있어요. 제 노하우를 <PPT 디자인으로 월급 벌기> 책에 꾹꾹 눌러 담았지만, 실전으로 옮기는 것은 독자의 몫인게 아쉬운데요. 책에 나온 내용을 실전으로 연습해보고, 프레젠트랩과 함께 업무까지 할 수 있는 부트캠프를 구상 중입니다. 프리랜서와 회사 모두 상생할 수 있는 구조로 시스템을 키워 나가고 싶어요. PPT 디자인으로 자유롭게 돈 벌고 싶은 분들의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저작권자 © 센머니 (SEN Mone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