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픽사베이

[센머니=박석준 기자] 이달부터 주택금융공사 및 HUG를 통한 PF 사업자보증과 건설사 지원 규모가 확대된다. 이와 함께 2조 2,000억 원 규모의 부동산PF 정상화 펀드도 본격 시작될 것으로 보인다. 

금융위원회와 금융감독원은 권대영 금융위 상임위원 주재로 지난달 26일 발표한 '주택공급 활성화 방안'의 금융분야 추진 계획을 점검했다고 5일 밝혔다. 

발표에 따르면 '주택공급 활성화 방안' 계획에 따라 PF사업자보증 규모를 5조 원씩 늘려 총 10조 원의 추가 보증 여력을 확보한 것으로 전해졌다. 보증 시 HUG의 대출한도 확대, 심사기준 일부 완화, 별도 상담창구 신설 과제 또한 이달 중 완료해 집행될 계획이다. 

산은‧기은‧신보 등 정책금융기관은 부동산 PF 사업장과 건설사 안정화를 위해 이달부터 7조 2,000억원 이상의 공급에 나선다. 4조 2,000억원 규모의 기존 PF 사업장 ·건설사 지원 프로그램 잔여재원과 함께 신보의 중소‧중견 건설사물 P-CBO 편입(1조 원), 중소‧중견 건설사 보증(2조 원) 등 3조 원을 추가 확대할 방침이다.

더불어 건설공제조합 역시 아파트가 아닌 PF 사업장의 건설사 지원을 위해 6조 규모의 건설공제조합 책임준공보증, 사업자대출 지급보증상품 출시를 추진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5대 금융지주 등도 연말까지 약 4조 원 규모의 자금을 기존 PF 사업장에 대한 대출연장·신규자금 등으로 공급할 예정이다. 

한편 캠코와 민간투자자의 자금매칭을 통해 조성한 '캠코펀드'는 목표조성액인 1조 원을 초과한 약 1조 1,000억원 규모로 조성을 마쳤다. 캠코펀드와는 별개로 금융지주사, 여신업권, 저축은행업권 등이 자체 재원으로 조성하는 펀드도 최대 1조 1,000억원 규모로 결성될 예정으로 알려졌다. 

여신업권은 앞서 최대 4,000억 원 규모의 펀드 결성 계획을 밝힌 바 있다. 저축은행업권도 9월 중 330억 원 규모의 펀드를 조성해 지방 사업장 매입을 시작했고 연말까지 규모를 약 1,000억 원으로 늘린다는 방침이다. 

5대 금융지주 중 캠코펀드 운영사에 참여하지 않는 하나·NH·우리 금융지주는 별도펀드를 결성해 약 4,500억원을 투입한다. 

IBK기업은행도 유암코(UAMCO)와 함께 비주거 PF 사업장과 하도급 등 PF 관련 중소기업을 우선 지원하는 약 1500억원 규모의 정상화 펀드를 조성할 계획이다.

한편 금감원은 이번 대책이 원활히 돌아갈 수 있도록 '금융부문 지원‧점검 체계'를 가동한다는 방침이다.

권대영 상임위원은 "부동산 PF 연착륙을 위한 정부 대책은 단순히 부실을 이연하기 위한 것이 아니다"라며 "이해관계자들은 적극적인 재구조화를 추진하고 대주단에 포함된 금융기관들은 전체 부동산 PF시장 및 본인들의 사업 포트폴리오 정상화의 계기로 활용하기 위한 것"이라고 강조했다.

실제로 지난 8월말까지 'PF 대주단 협약'이 적용된 187개 PF 사업장 중 사업성 제고 노력이 부족한 사업장 등 23개가 부결됐고 일부 사업장은 경·공매가 진행되는 등 사업장 정리도 이뤄지고 있다고 금융위는 설명했다.

저작권자 © 센머니 (SEN Mone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