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픽사베이
사진: 픽사베이

[센머니=이지선 기자] 일교차가 큰 환절기에는 체내 면역력이 떨어지기 쉽다. 특히 기관지 질환이 많이 오는 시기인데 그럴수록 기관지 관리에 더욱 신경써야한다.

기관지에 도움이 되는 음식은 무엇이 있을까.

먼저 배는 여러 기관지 질환에 도움을 준다. 감기 및 천식에도 도움을 조며 배변과 이뇨작용에도 탁월하다. 가래와 기침을 없애고 배가 아플 때 증상 개선에 도움을 준다.

무는 몸을 따뜻하게 해주며 기관지 및 폐 건강에 도움이 된다. 무는 특히 인후통에 도움이 된다고 알려져있다. 무는 끝 부분으로 갈수록 매운 맛이 나는데 이는 노화 예방과 항암에 도움이 된다.

도라지에는 사포닌 성분이 함유돼 있다. 기관지 분비 기능을 항진시켜주어 목 통증이 있을 시 챙겨 먹으면 좋다. 또한 인후통, 편도선염 개선에도 도움이 된다.

생강 특유의 매운맛과 향을 내는 성분은 체온을 올려준다. 혈액순환을 활발하게 해주며 면역력을 높이는데도 도움을 준다. 생강의 라피노소 성분이 살균 효과를 내서 목에 염증을 생겼을 때 도움이 된다.

작두콩 역시 기관지에 좋은 음식이다. 적색종과 백색종이 있는데 적색종의 경우 꼬투리를 주로 약재로 사용하고 백색종은 콩을 섭취한다. 작두콩에는 비염에 효과적인 히스티딘 성분이 포함돼 있다. 비염 뿐 아니라 축농증이나 중이염에도 효과가 있다.

대파는 비타민, 칼슘, 철분이 풍부해 폐 기능을 돕는데 도움이 된다. 특히 대파에 포함된 알리신 성분은 우리 몸의 면역력 증진에 도움이 되며 감기 바이러스가 몸 내부로 침입하지 못하도록 막아주는 역할을 한다.

감은 몸을 식혀주고 폐를 지켜주는 역할을 한다. 비타민C가 풍부하고 감잎에는 더 많은 양이 포함돼 있다. 또한 감은 비교적 열에 강해 영양소가 쉽게 파괴되지 않는다.

저작권자 © 센머니 (SEN Mone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