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설명=광화문에서 원전 방류 대반 시위 (로이터통신)
사진설명=광화문에서 원전 방류 대반 시위 (로이터통신)

[센머니=현요셉 기자]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 사태 이후 일본산 수산물에 대한 우려가 커지는 가운데, 일본이 그 수출 확대를 추진 중임이 확인되었다. 이에 따라 수협중앙회와 국내 유통업계는 국민들의 안전과 신뢰를 확보하기 위해 수산물의 안전 관리를 강화하기로 결정했다.

일본 무역진흥공사(JETRO)는 최근 경향신문의 질의에 “한국 시장도 수출 대책에 포함되어, 추가로 일본산 수산물을 한국으로 수출할 가능성을 탐색 중이다”라고 밝혔다. 한국은 2013년 9월부터 후쿠시마 등 8개 현의 수산물 수입을 금지하고 있으나, 그외 지역의 수산물은 방사능 검사 후 수입하는 조건을 유지하고 있다.

이와 같은 배경 속에서 수협중앙회와 대형 유통마트들은 13일 서울 노량진수산시장에서 수산물의 안전 및 소비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였다. 김기성 수협중앙회 대표이사와 조승환 해양수산부 장관, 그리고 이마트, 롯데마트, 홈플러스, GS리테일 등 대형마트 대표들이 협약식에 참석하였다.

김기성 대표이사는 "국민들에게 안전한 수산물을 제공하는 체계의 기반을 강화할 것"을 강조하며 대형마트들에 수산물 안전을 확보하는 활동에 지속적으로 참여할 것을 요청하였다.

국내에서는 일본산 수산물 원산지를 정확하게 표시하지 않는 사례나 오해를 불러일으키는 행위가 지속적으로 문제가 되어 왔으며, 최근 정부의 전수조사에서도 158개소의 위반 업체가 적발되었다.

이번 협약을 통해 국민들의 건강과 안전을 최우선으로 생각하는 국내 유통업계의 노력이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센머니 (SEN Mone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