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 일론머스크
사진 : 일론머스크

[센머니=홍민정 기자] 일론 머스크 테슬라 최고경영자(CEO)가 회삿돈을 이용해 자택을 지으려고 했다는 의혹이 불거지면서 본격적인 수사가 시작됐다. 

월스트리트저널(WSJ)은 소식통을 인용해 뉴욕 남부연방지검이 최근 관련 프로젝트에 대한 자금 집행 등 정보를 제출할 것을 테슬라 측에 요청했다고 보도했다.

이와 관련 검찰은 테슬라가 해당 프로젝트와 관련해 머스크 CEO에 혜택을 제공했는지, 테슬라의 지출 목적 등을 요구한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WSJ는 지난 7월, 프로젝트42 자료를 입수해 분석한 결과 “테슬라 내부에서 프로젝트42는 머스크의 집으로 보인다”고 전했다.

이어 “테슬라 이사회와 변호사가 해당 프로젝트에 대해 정밀 조사를 벌였다”고 덧붙였다. 

프로젝트 42'란 이름의 이 계획은 머스크 CEO의 자택을 짓는 것을 의미한다. 머스크 CEO는 이를 위해 테슬라 회사 인력과 재원을 투입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은 해당 프로젝트와 관련해 테슬라가 머스크 CEO에 대한 혜택을 제공했는지 여부, 지출액과 목적 등에 대한 정보를 요청한 상황이다.

 특수유리 가격은 수백만 달러 상당으로, 만약 프로젝트42가 머스크의 주거 공간이 맞다면 회삿돈으로 개인 주택을 짓는 것이 된다.

미 규정에 따르면 상장기업이 거래 규모가 12만달러 이상인 거래를 임원을 포함한 특수관계자 등과 할 경우 공시하도록 하고 있다. 

WSJ는 “검찰과 SEC의 조사 모두 초기 단계”라며 “공식적인 불법 행위 적발로 이어지지 않을 수도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센머니 (SEN Mone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