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진 수협 회장 “오염수 방류에도 수산물 안전 지켜질 것”

사진설명=전국 수산인 대표들은 24일 수협중앙회 본사에서 '일본 원전오염수 긴급 대책회의'를 열고 일본의 원전오염수 방류 개시에 따른 대응방안을 논의하고 있다.
사진설명=전국 수산인 대표들은 24일 수협중앙회 본사에서 '일본 원전오염수 긴급 대책회의'를 열고 일본의 원전오염수 방류 개시에 따른 대응방안을 논의하고 있다.

[센머니=박석준 기자] 국내 수산업자들이 "국민의 안전한 식탁을 위해 수산물 안전에 문제가 발생하면 조업을 전면 중단할 것"이라고 성명을 발표했다.

지난 22일, 전국 수산업 대표들은 서울 수협중앙회 본사에서 '일본 원전 오염수 긴급 대책회의'를 개최하고, 이 같은 내용의 성명서를 발표했다. 이 성명서에 따르면, "안전한 수산물로 국민의 건강을 보호하기 위해 원전 오염수 방류 후에도 기준치를 초과하는 방사능 물질이 수산물에서 검출되면 조업을 중단하겠다"는 특단의 조치를 취할 예정이다.

수산업자들은 성명서에서 "수산업은 국가 식량 산업의 중요한 부분으로 국민의 식탁을 지켜왔다"며, "안전한 수산물을 통해 국민의 건강을 보호하기 위해 우리의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또한, 일본 정부의 오염수 방류 결정에 대한 유감을 표현하면서도 "우리 바다와 수산물은 안전하다"고 강조했다.

그러나 수산업자들은 "오염수 방류 이전부터 정치적 논란과 불확실한 정보로 인해 이미 수산물 소비가 급감했다"고 어려움을 호소했다. 원전 오염수 방류의 장기적 영향에 대해 "수산업의 생존을 위협할 수 있는 상황"이라 지적하면서 국회와 정부에게 방사능 감시체계 강화와 수산물 소비 촉진 대책을 제안했다.

수협중앙회는 오염수 방류 개시 이후에 수산물의 안전을 강화하기 위해 비상상황실을 가동하고, 수산물 안전관리를 강화하는 방침을 세웠다. 또한 국민의 불안을 해소하기 위해 정부, 공공기관, 지자체, 국민이 참여하는 시식회와 소비 캠페인을 통해 대대적인 소비 활동을 진행할 계획이다. 정부는 수산업의 변화에 대비하여 정책과제를 선제적으로 제안하고 어업인과 수산업 피해를 최소화하는 노력을 해야할 것이다.

저작권자 © 센머니 (SEN Mone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