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플, 미국 뉴욕 남부 지방법원 판사의 일부 승소 판결로 인해 급등
다른 알트코인들도 모두 증권으로 간주되지 않을 수 있다는 희망
ICO(Initial Coin Offering)들도 이제 큰 주목을 받게 될 것

사진=리플, XRP 코인 (센머니 제작)
사진=리플, XRP 코인 (센머니 제작)

[센머니=현요셉 기자] XRP, Ripple(이하 리플)과 관련된 토큰이 미국 뉴욕 남부 지방법원 판사의 일부 승소 판결로 인해 급등했다. 이 판결은 "리플 자체로 필연적으로 증권은 아님"이라고 판단하여 XRP(리플)의 가치가 급상승했다.

코인메트릭스(Coin Metrics)에 따르면 XRP(리플)의 가격은 코인당 약 80센트(한화 약1,024원)로 71% 이상 폭등 하기도 했다. 이 소식은 다른 알트코인들도 모두 증권으로 간주되지 않을 수 있다는 희망을 갖게 하였다. Polygon(폴리곤)의 Matic 토큰은 17.82% 상승하였고, Litecoin(라이트코인)과 Solana(솔라나)는 각각 18.35%, Cardano(카르다노)의 토큰도 20.31% 상승했다. 비트코인과 이더리움도 각각 4%와 6% 이상 상승했다.

엠버데이터(Amberdata)의 연구 책임자인 Chris Martin(크리스 마틴)은 "오늘의 판결은 이 산업에 큰 진전을 가져온 것이다. XRP가 증권이 아니라고 판단함으로써 어떤 것이 증권이고 어떤 것이 상품인지에 대한 명확한 기준을 찾기 시작했다. SEC는 여러 개의 진행 중인 사건에 대한 전략을 수정해야 할 것이다. 이 판결이 다른 토큰들도 증권이 아닌 것으로 인정받게 될 것"이라고 CNBC에 밝혔다.

이전에 XRP(리플)를 거래소에서 상장 취소한 Coinbase(코인베이스)는 목요일 오후 트윗을 통해 다시 XRP(리플)의 코인베이스 거래를 허용할 것이라고 밝혔다. Gemini(제미나이)는 "XRP(리플)의 스팟 및 파생상품 거래 상장을 고려 중"이라고 밝혔다.

Chris Martin(크리스 마틴)은 덧붙여 "Ripple Labs(리플랩스)에 의한 XRP의 기관 판매가 증권으로 간주되는 것은 산업에 엄청난 영향을 미친다. ICO(Initial Coin Offering)들도 이제 큰 주목을 받게 될 것이다. 계속 진행 중인 SEC와 관련된 사건에 휘말리게 된 거래소들에 대해서는 이 판결이 어떤 영향을 미칠지는 분명하지 않다. 대부분은 보조 판매에 참여한 것이다. 하지만 오늘의 가격 변동을 보면 시장은 판결에 매우 긍정적"이라고 덧붙였다.

 

사진=리플, XRP 코인 (센머니 제작)
사진=리플, XRP 코인 (센머니 제작)

이번 판결은 Ripple(리플)과 미국 SEC간의 3년간의 법적 싸움에서 리플의 승리로 풀이 되고 있다. 이러한 결과는 일부 소송이 항소 및 뒤집힐 가능성이 있다는 점을 감안할 때, Ripple(리플)은 2023년 하반기에 중요한 장애물을 한번 더 넘어야 할 것으로 보인다. 암호화폐 자산들은 여전히 어려운 거시경제적 환경과 미국 규제당국의 강압적인 압박에 직면하고 있으며, SEC가 6월에 Coinbase(코인베이스)와 Binance(바이낸스)에 대한 소송을 제기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판결 이후 Coinbase(코인베이스) 주식은 SEC와의 자사 소송에서 승리할 가능성에 대한 투자자들의 낙관론으로 인해 24% 이상 상승했다. 암호화폐 거래 서비스를 제공하는 Robinhood(로빈후드)와 Block(블록)은 각각 4.3%와 7% 상승했다. 비트코인 프록시인 Microstrategy(마이크로스트레저티)도 거의 12% 상승했으며, 채굴업체들도 두 자릿수 상승을 보였다.

판결에 대한 긍정적인 반응이 있었지만, 그것이 명확한 승리라고 아직은 말 수는 없다. Brown Rudnick(브라운 두르닉)의 파트너인 Stephen Palley(스테픈 팰리)는 XRP(리플)가 명백히 증권이 아니라는 주장은 틀렸다고 지적했다. 그러나 그는 "만약 나라면 XRP(리플)를 보유한 사람이라면, 지금은 기뻤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 판결은 XRP(리플) 판매와 관련한 세 가지 사실적 상황에 대해 나뉘어졌다: 기관 판매, 프로그램 판매, 그리고 직원 보상과 같은 "기타 배포"이다. 법원은 "Ripple(리플)의 기관 판매는 전문적인 개인과 단체에 대한 증권 거래로 간주된다"라고 판단했으며, 이는 자금 투자를 의미한다. 그러나 "프로그램" 판매(거래 알고리즘을 통한 판매) 및 기타 배포에 대해서는 Ripple(리플)이 이긴 것이다.

Stephen Palley(스테픈 팰리)는 또 다른 중요한 문제로 Coinbase(코인베이스)와 같은 암호화폐 거래소가 자체적으로 증권 거래소로 등록되어야 하는지 여부를 언급했다. SEC는 대부분의 암호화폐 자산 거래를 증권으로 간주해야 한다고 명시했다. 그러나 법원은 이 문제에 대한 결론을 내리지 않았으며, 이는 Ripple(리플)에게 유리한 판결이라고 Palley(팰리)는 말했다.

저작권자 © 센머니 (SEN Mone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