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센머니 제작
사진=센머니 제작

[센머니=홍민정 기자] 연체율이 급증하면서 ‘뱅크런’(현금 대량인출 사태) 조짐을 보였던 새마을금고의 유동성 부족 우려를 해결하기 위해 국내 주요 은행들이 나섰다.

11일 금융권에 따르면 KB·신한·하나·우리·NH농협 등 5대 은행과 산업은행·기업은행 등 7곳 6조2000억원 가량의 환매조건부채권(RP)을 매입하기로 결정했다. 6조2000억원가량이 새마을금고에 지원되면서 소규모 예금 인출 조짐도 꺾이고, 자연스럽게 뱅크런 조짐도 해소될 것으로 보인다.

7개 은행은 소규모 고객 예금 인출 사태에 따른 변동성 확대 우려에 대응하기 위해 매입을 결정했으며, 지난 9~10일 단기물 매입이 주로 이뤄졌다. 이번 은행권의 유동성 지원과 함께 새마을금고 예금 이탈 속도도 줄어들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추경호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을 비롯한 거시경제·금융당국 수장들은 지난 9일 간담회를 열고 "정부 대책 발표 이후인 7일 인출 규모는 전날보다 1조원가량 줄었고 중도해지자의 재예치 건수는 3000건에 이른다"며 "예금 유출 양상이 점차 진정되고 있다"고 강조했다.

10일 정치권에 따르면 여야는 새마을금고의 감독 권한을 행정안전부에서 금융위원회로 이관하는 내용의 법 개정 논의를 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새마을금고법 개정안을 이르면 오는 13일 발의할 예정이다.

개정안을 살펴보면, 새마을금고의 신용사업에 대해 금융위가 직접 감독 및 감독에 필요한 명령을 내릴 수 있도록 한 게 핵심이다. 현재 새마을금고는 감독부터 인허가까지 모두 행안부 소관이다.

한편, 새마을금고는 지난 6월 말 기준 연체율이 6%대까지 급등한 사실이 알려지며 '위기설'이 떠오르기 시작했다. 이후 불안심리로 인한 자금 유출이 이어지며 뱅크런 가능성까지 제기된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센머니 (SEN Mone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