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3일 오후 도청 서재필실에서 열린 ‘인공지능 첨단농산업 융복합 지구조성’ 설립 등을 위한 연구용역 최종보고회에서 참석자들과 논의중인 김영록 전남지사(전라남도 제공)
사진=3일 오후 도청 서재필실에서 열린 ‘인공지능 첨단농산업 융복합 지구조성’ 설립 등을 위한 연구용역 최종보고회에서 참석자들과 논의중인 김영록 전남지사(전라남도 제공)

[센머니=현요셉 기자] 전남도는 도청 서재필실에서 인공지능 첨단농산업 융복합 지구 조성을 위한 연구용역 최종보고회를 개최했다. 이 보고회에는 김영록 전남지사와 관련 분야 전문가들이 참석하여 김관수 서울대학교 교수의 보고와 질의응답, 토론 등이 진행되었다.

김관수 교수는 보고회에서 "첨단농산업 융복합 지구는 농업의 첨단 기술을 접목하기 위해 설계된 공간으로, 농산업 관련 전후방산업의 연구개발-실증-적용-확산이 유기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도록 계획되었다"고 설명했다. 또한 "주요 프로젝트로는 첨단농산업 진흥원 및 농산업 빅데이터 센터 설립, 농산업 에너지 융합 실증단지, 산학관연 연구개발 집적단지, 첨단 소재·부품·장비 산업단지, 디지털 팜랜드(테스트베드)를 구축하는 것"을 강조했다.

김 교수는 또한 "네덜란드의 푸드밸리와 같이 정부·지자체·대학이 민간기업 연구소와 협력하고 혁신체계를 구축하며, 기업 육성과 인력 양성 선순환 시스템을 구축하여 일자리 창출과 청년농의 육성이 가능하다"고 방향을 제시했다.

이번 조성 사업을 통해 전남은 기후변화 대응과 지속 가능한 순환농업 등 미래농업의 가치 실현을 위해 풍력과 태양열 등 신재생에너지를 활용한 에너지 자립형 실증단지 구축도 계획하고 있다.

김영록 지사는 "인공지능 첨단농산업 융복합지구는 대한민국 농업혁신의 지휘본부이자 세계 농업선진국과의 협력·연결망의 중심지가 되도록 농도 전남에서 역점을 추진할 것"이라며 지난 5월 네덜란드 방문에서 첨단기술 교류와 협력을 약속하는 등 첨단농산업 융복합지구 조성을 체계적으로 준비하고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센머니 (SEN Mone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