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존 윅'에 나오는 쉰 코인의 존재 가치
암호화폐 상징인 비트코인의 기본 개념
쉰 코인과 비트코인의 현실적인 차이점
비트코인과 쉰 코인의 Token Economics 비교 분석
가상화폐는 통화(Currency)를 대체하기 어려워

사진=존 윅이 컨티넨털 호텔 프론트 테스트에서 체크인을 하고 있다 (센머니 제작)

[센머니=현요셉] 존 윅 시리즈에서는 "쉰"이라는 특별한 종류의 코인이 등장한다. 쉰 코인의 영문 명칭은 "Shin Coin"이다. 이 코인은 존 윅이 킬러 사회에서 사용하는 통화로 간주되며, 그들 사이에서는 매우 귀중한 가치를 지닌다. 이 코인은 서비스나 거래에 사용되며, 존 윅이 도움을 요청하거나 은행 거래처럼 사용되기도 한다.

영화 '존 윅'에 나오는 쉰 코인의 존재 가치

쉰 코인은 시리즈 전반에 걸쳐 중요한 요소로 사용 되는 중요한 요소다. 존 윅이 필요한 정보, 장비, 도움을 얻거나 특정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 쉰 코인을 사용하는 장면이 자주 등장한다. 이 코인은 그들의 세계에서는 권력과 규율을 상징하는 것으로 간주되며, 존 윅과 같은 전문 킬러들 사이에서는 특별한 존재로 여겨진다.

쉰 코인은 존 윅 시리즈의 독특한 설정과 그들의 비밀스러운 킬러 사회를 강조하는 중요한 요소 중 하나라고 볼 수 있다.

 

사진=존 윅에 나오는 쉰 코인(Shin Coin) (센머니 제작)

암호화폐 상징인 비트코인의 기본 개념

비트코인은 2009년에 등장한 가장 잘 알려진 암호화폐다. 비트코인은 분산된 데이터베이스인 블록체인을 기반으로 작동하며, 중앙 기관이나 정부의 개입 없이 전 세계 사용자 간에 직접 거래가 이루어질 수 있는 디지털 화폐다.

비트코인은 분산된 컴퓨터 네트워크에 의해 운영되며, 이 네트워크를 통해 사용자 간에 거래가 검증되고 기록된다. 이러한 거래 기록은 블록체인이라고 불리는 공개적인 장부에 저장되며, 이는 중앙 기관이 아닌 네트워크의 참여자들에 의해 유지되고 관리된다.

비트코인은 암호화 기술을 사용하여 보안을 강화하고 거래의 신뢰성을 보장한다. 비트코인은 기본적으로 공개키와 개인키라는 암호화키를 사용하여 사용자의 신원을 보호하고, 거래의 무결성을 확인한다. 또한, 비트코인은 암호화폐의 공급량을 제한하여 인플레이션을 방지하고 가치의 상승을 유발한다.

비트코인은 온라인 상에서 다양한 상품과 서비스에 대한 결제 수단으로 사용될 수 있으며, 전 세계 어디서든 송금이 가능하고 송금 시간과 비용이 상대적으로 낮다. 물론 지금은 비트코인 보다 실제 금융 서비스에 적합한 암호화폐가 다수 존재한다. 이러한 특징으로 인해 비트코인은 전통적인 금융 시스템과는 다른 새로운 금융 혁신을 제공할 수 있다는 기대를 안겨준 대표적인 암호화폐다.

 

사진=비트코인 (센머니 제작)

쉰 코인과 비트코인의 현실적인 차이점

존 윅 시리즈의 쉰 코인과 비트코인은 서로 다른 개념과 용도를 갖고 있다. 쉰 코인은 영화 속에서 특정 사회의 킬러들 사이에서 사용되는 통화로서, 서비스나 거래에 활용된다. 이는 영화의 설정과 스토리에 따라 가치와 사용범위가 정해지는 내부 통화로 이해할 수 있다.

반면에 비트코인은 현실 세계에서 운용되는 암호화폐 중 하나로, 탈중앙화된 디지털 통화 시스템을 기반으로 한다. 비트코인은 분산된 거래 기록을 블록체인 기술을 통해 관리하며, 사용자들 간에 직접적인 송금 및 거래를 가능하게 한다. 비트코인의 가치는 시장에서 수요와 공급에 따라 결정되며, 전 세계적으로 거래되고 투자되는 암호화폐로 인지되고 있다.

따라서 쉰 코인과 비트코인은 서로 다른 용도와 경제 모델을 가지고 있으며, 직접적인 분석이나 비교는 어렵다. 쉰 코인은 영화 속에서 설정된 가상의 통화이고, 비트코인은 현실 세계에서 실제로 사용되고 있는 분산형 디지털 화폐이다.

존 윅 시리즈에서의 쉰 코인은 영화 속에서 특정 사회의 킬러들 간에 사용되는 가상의 통화다. 따라서 일반인들이 현실 세계에서 쉰 코인을 얻거나 사용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암화화폐로 따지면 일종의 프라이빗 코인이라고 볼 수 있다. 프라이빗 코인은 발행처가 정해졌고 발행의 주체가 코인의 분배 및 사용처까지 모두 정하기 때문에 쉰 코인과 꽤나 유사한 Token Economics(화폐 경제구조)를 갖고 있다고 볼 수 있다.

영화 속에서 존 윅이나 다른 캐릭터들은 쉰 코인을 사용하여 특정 서비스를 구매하거나 거래를 진행한다. 영화의 스토리에 따라 특정 장소나 킬러나 그들이 관계 된 킬러들의 세계 내에서 쉰 코인을 받아들이거나 사용할 수 있다. 대표적인 사용장소는 영화 속에서 가장 중요하게 나오는 장소인 '컨티넨털 호텔'이다.

 

사진=존 윅이 앉은 테이블에 쉰 코인이 가득 하다 (센머니 제작)

비트코인과 쉰 코인의 Token Economics 비교 분석

쉰 코인을 비트코인과 비교하여 Token Economics(화폐 경제구조) 측면에서 분석해보자면 다음과 같은 설명할 수 있다:

  1. 쉰 코인 획득 방법(코인 채굴, Mining): 영화에서는 킬러들 사이에서 쉰 코인을 획득하는 과정이 상세히 묘사되지 않았다. 하지만 무기거래, 클리닝서비스, 호텔 투숙, 정보 획득 등의 서비스를 킬러들은 쉰 코인을 지불하고 사용한다. 따라서 킬러들이 쉰 코인을 지불하며 이용한 서비스 제공이 바로 코인을 벌어들이는 획득 방법이라고 미루어 볼 수 있다.

  2. 쉰 코인 사용 방법(코인 사용, Transaction): 영화에서 쉰 코인은 특정 서비스나 상품을 구매하기 위해 사용한다. 앞서 말한 것 처럼 킬러들은 쉰 코인을 사용하여 호텔 숙박, 무기 구매, 서비스 제공, 특정 정보 습득 등을 얻어내는 것에 대한 대가로 지불된고 거래 된다.

  3. 쉰 코인의 금전적 가치(비트코인 가격, Cost Value): 영화에서 쉰 코인의 정확한 금전적 가치나 환율에 대한 정보는 제공되지 않는다. 따라서 이를 분석하기 위해서는 영화 속에서의 쉰 코인의 가치를 상대적으로 판단해야 한다. 영화에서는 쉰 코인이 고가의 상품과 서비스를 구매하는 데 사용되며, 킬러들 사이에서 귀중한 자산으로 여겨지는 것으로 보인다. 따라서 정확한 금액이나 가치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람과 그 서비스를 이요하는 사람 간의 합의에 따라 정해진다고 볼 수 있다. 우리가 흔히 사용하는 일반화폐(Money or Fiat)의 절대적 가치와 다른 가치를 갖는다고 봐야 한다.

쉰 코인은 영화 설정 상에서도 특정한 집단이 사용하는 가상의 통화이기 때문에 현실 세계에서의 경제적인 분석과 대입이 어렵다. 비트코인도 가상화폐이기 때문에 이에 대한 지급 보증을 해주는 정부나 집단(회사)가 존재 하지 않는다. 거래하는 개인이나 집단 간의 상호 합의에 의해서 그 가치(Value)가 정해진다. 이에 따라 쉰 코인의 경제적인 측면은 비트코인과 유사점이 꽤나 많다고 볼 수 있다. 

 

사진=블록체인 노드(NODE)들이 서로 복잡하게 연결되어 있다 (센머니 제작) 

쉰 코인(Shin Coin)과 프라이빗 코인(Private Coin)의 유사성

쉰 코인은 영화 세계관에서 사용되는 가상 화폐로서, 구체적인 기술적 특징이나 표준화된 암호화폐 프로토콜에 대한 정보가 제공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프라이빗 코인이라는 구체적인 암호화폐와 쉰 코인을 직접적으로 비교하기는 어렵다.

프라이빗 코인은 일반적으로 비트코인과 유사한 암호화폐이지만, 추가적인 보안 및 익명성 기능을 강화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프라이빗 코인은 거래 내역을 익명화하거나 추가적인 보안 기술을 사용하여 사용자의 신원을 보호하고, 블록체인 네트워크 상에서의 개인 정보 유출을 최소화하기 위해 설계되었다.

쉰 코인은 영화 설정에 따른 특정 집단과 조직에서 사용하는 비밀스러운 가상 화폐로서의 역할을 갖고 있으며, 영화 내에서 그 특징과 기능이 정의되었 있다. 쉰 코인은 영화 속에서 킬러들 사이의 비밀스러운 통화로 사용되며, 특정한 혜택이나 기술적 특징에 대한 명시적인 언급은 없다. 

따라서, 쉰 코인과 프라이빗 코인은 서로 다른 문맥과 목적을 가지고 있으며, 직접적인 비교는 어렵지만, 제한적인 사용처와 코인을 발행 관리하는 주체가 있다는 점, 그리고 코인을 사용할 수 있는 곳이 한정 되어 있다는 점, 마지막으로 코인의 가치는 절대적으로 정해진 것이 아니라, 거래하는 당사간의 합의에 의해서 정해진다는 점 등이 꽤나 유사하다.

만약 존 윅에 나오는 쉰 코인과 같은 가상화폐가 우리 사회에서 통화로 사용된다면 여러 가지 영향과 변화가 발생할 수 있다. 쉰 코인과 같은 가상화폐를 지금 우리가 사용하는 통화(Currency)를 대체해서 사용할 때 가능한 시나리오를 요약해 보면 다음과 같다:

  1. 탈중앙화와 익명성: 가상화폐는 중앙 은행이나 정부의 중재 없이 운영될 수 있다. 이는 금융 시스템의 탈중앙화를 의미하며, 개인의 금융 거래에 대한 익명성과 개인 정보 보호를 강조할 수 있다.

  2. 금융 접근성과 인클루전: 가상화폐는 전 세계 어디서나 인터넷에 접속할 수 있는 사람들에게 금융 서비스에 대한 더 큰 접근성을 제공할 수 있다. 특히 경제적으로 접근이 어려운 지역이나 소외된 계층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다.

  3. 금융 시스템의 혁신과 효율성: 가상화폐 기술은 금융 시스템의 혁신과 효율성 향상을 도모할 수 있다. 블록체인 기술을 기반으로 한 가상화폐는 신속한 송금 및 결제 시스템, 스마트 계약 등을 통해 금융 거래의 효율성을 높일 수 있다.

  4. 금융 안정성과 리스크: 가상화폐는 변동성이 큰 자산으로 알려져 있으며, 가격 변동에 따른 금융 안정성의 리스크를 내포하고 있다. 또한, 가상화폐 시장에서의 사기와 해킹 등의 위험도 존재할 수 있다.

  5. 규제와 법적 문제: 가상화폐가 통화로 사용되면 규제와 법적 문제에 대한 고려가 필요하다. 중앙 은행이나 정부는 가상화폐의 발행, 규제, 사용자 보호 등에 관련된 법적 틀과 규정을 마련해야 할 것이다.

  6.  

사진=뉴욕의 한 호텔에서 고객이 무인결제기에서 비용을 지불하고 있다 (센머니 제작)

가상화폐는 통화(Currency)를 대체하기 어려워

이러한 시나리오는 가상화폐가 통화로 사용되는 경우에 나타날 수 있는 변화에 대한 예상이다. 가상화폐를 실물 경제에 도입하는 것이 현실적인 가능성을 갖추려면 기술, 경제, 법률 등 다양한 측면을 고려해야 되고 많은 시행착오도 겪여야 될 것이다. 어찌보면 정부가 없는 곳에서는 가상화폐가 일반 화폐를 대체할 수 있지만, 정부가 존재하기 때문에 발행과 관리의 주체가 없는 가상화폐를 실물 경제에 도입한다는 것 자체가 어리석은 발상일 수 있다. 비트코인 초창기에 나오던 가상화폐의 실물경제 도입과 같은 주장은 이제는 잘 들을 수 없다. 불가능한 시나리오라는 것이 상당 부분 검증되었기 때문이다.

CBDC는 "Central Bank Digital Currency"의 약어로, 중앙은행 디지털 통화를 의미한다. CBDC는 중앙 은행이 발행하고 관리하는 디지털 형태의 공식 화폐다. 이는 기존의 현금과는 달리 전적으로 디지털 기반으로 운영되며, 블록체인 기술을 사용할 수도 있고 다른 형태의 기술을 활용할 수도 있다. 이제 우리들의 관심사는 CBDC가 언제 우리 사회에 도입이 될 것이지, 그 시기에 대한 궁금증만 남았다.

<마침>

저작권자 © 센머니 (SEN Mone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