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하이난항공 홈페이지
사진: 하이난항공 홈페이지

[센머니=권혜은 기자] 중국의 하이난항공이 '전문적인 이미지'를 이유로 과체중 여성 승무원을 업무에서 배제시키겠다며 체중 감량을 요구해 논란이 일고 있다.

9일 펑파이신문 등 현지매체에 따르면, 하이난 항공은 지난 4일 객실 승무원들에게 '전문 이미지 검사와 관리 지침'이라는 공지를 전달했다. 해당 공지에는 일반적인 업무 요구 사항 외에 여성 승무원의 체형과 체중에 대한 구체적인 관리 기준이 명시돼 있었다.

항공사가 제시한 기준 체중 계산 방식은 '키(㎝)-110'이다. 현재 몸무게가 이 값(키-100)을 넘길 경우 과체중으로 분류되는 것이다.

항공사는 기준 체중의 10%를 넘긴 승무원은 즉시 비행을 중단하고 체중 감량을 요구한다는 방침이다. 또 기준 체중의 5%를 넘긴 승무원에 대해서는 주기적으로 체중을 확인하며 한 달간 자체 감량할 시간을 주겠다고 했다. 

법률 전문가들은 현지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이러한 규정은 승무원들의 노동권을 침해하는 행위"라며 "법적 근거 없이 노동자들의 외모를 검열하고 기준에 미치지 못할 경우 업무에서 배제시키는 건 명백한 위법"이라고 지적했다.

항공사 측은 이러한 규정을 전달한 이유에 관련해 "통상적인 업무 외에도 여성 승무원에게 체중 요구를 도입하는 것은 전문적인 이미지를 유지한다는 의미가 있다"며 "하이난 항공이 외부에 매력적인 명함 역할을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센머니 (SEN Mone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