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틱톡
사진: 틱톡

[센머니=권혜은 기자] 해외 한 항공사가 여성 승객을 수화물 저울 위로 올라가게 한 영상이 공개돼 화제가 되고 있다.

최근 영상 플랫폼 틱톡에는 한 여성이 공항의 수화물 저울 위에 올라가 몸무게를 재고 있는 영상이 빠르게 퍼지고 있다.

영상을 올린 틱톡 이용자는 "안전상의 이유로 모든 승객이 자신의 몸무게를 항공사 승무원과 공유했다. 그런데 승무원이 한 여성이 몸무게를 거짓말했다고 의심해서 수화물 저울에 올린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나 항공청이 기존에 가지고 있던 평균 승객 체중 데이터는 미국의 비만율을 반영하고 있지 않아 정확한 계산을 위해 승객의 몸무게를 잴 수 있도록 한 것이다."이라고 당시 상황에 대해 전했다.

이어 그는 "여성은 자신이 약 59kg(130파운드)이라고 주장했다"며 "소행 여객기였기 때문에 안전상의 이유로 정확한 몸무게를 알아야 했던 것으로 보인다"라고 덧붙였다.

항공사 직원의 이런 행동은 법적으로 문제가 없는 것으로 알려졌다. 2021년 미국연방항공국은 소형 여객기가 허용 중량 제한을 초과하지 않도록 과체중 승객에게 몸무게 정보를 요구할 수 있다고 발표했다.

일반적으로 항공사는 빈 항공기 중량, 승객 중량, 화물 및 연료 적재량 등을 합산해 중량을 계산하지만 항공청이 기존에 가지고 있던 평균 승객 체중 데이터는 미국의 비만율을 반영하고 있지 않아 정확한 계산을 위해 승객의 몸무게를 잴 수 있도록 한 것이다.

다만 규정에 따르면 몸무게 정보는 다른 대중에게 노출되어서는 안 된다.

저작권자 © 센머니 (SEN Mone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