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모바일 게임 광고 트렌드 인사이트 리포트 발표
동영상 광고는 모바일 게임 광고 유형 중 약 60%를 차지
세계 주요 시장에서 퍼즐과 RPG 게임 장르의 광고가 주류

그래픽=세리게이 브린이 광고 트랜드에 대해 발표하고 있다. (센머니 제작)
그래픽=세리게이 브린이 광고 트랜드에 대해 발표하고 있다. (센머니 제작)

글로벌 모바일 시장 데이터 분석 기업 센서타워는 최근 '2023년 모바일 게임 광고 트렌드 인사이트' 리포트를 발표했다. 이 리포트에 따르면, 2022년 1월부터 2023년 2월까지 모바일 게임 광고가 전 세계 iOS와 안드로이드 기기의 광고 점유율(SOV)의 55% 이상을 차지했다.

리포트는 iOS 기기에서는 Unity 네트워크의 모바일 게임 광고가 SOV의 84%를 차지했으며, 안드로이드 기기에서는 70%에 이르렀다. iOS 기기의 경우, 앱러빈(AppLovin), 유니티(Unity), 애드몹(Admob), 유튜브(YouTube) 등의 네트워크에서 주로 광고가 게재되었으며, 안드로이드 기기에서는 약 88%의 광고가 Unity에서 게재되었다.

데이터 제공=센서타워
데이터 제공=센서타워

동영상 광고는 모바일 게임 광고 유형 중 약 60%를 차지하며, 주요한 광고 유형이었다. Unity와 벙글(Vungle)에서는 70% 이상의 광고가 동영상 유형이었으며, AppLovin에서는 40%가 동영상이었다.

전 세계 주요 시장에서 퍼즐과 RPG 게임 장르의 광고가 눈에 띄었다. 특히, 퍼즐 장르는 다른 장르보다 높은 SOV를 기록하였다. 동남아시아에서는 모바일 퍼즐 게임이 안드로이드 기기의 모바일 게임 광고 중 36%를 차지했으며, 대만, 홍콩, 마카오에서는 iOS 기기의 모바일 게임 광고 중 38%가 RPG 게임이었다.

 

데이터 제공=센서타워
데이터 제공=센서타워

미국에서는 모바일 캐주얼 게임 광고가 주로 AppLovin과 아이언소스(ironSource)에서, 일본에서는 Unity와 YouTube에서 주로 게재되었다. 한국에서는 iOS 기기의 하이퍼캐주얼 게임 광고가 Unity와 AppLovin에서 주로 게재되었다.

인기 있는 광고 소재로는 '강아지 구하기'와 '스틱맨 테마'가 있었으며, 캐릭터 구출, 핀 뽑기 퍼즐, 실제 인물 등장 미니 스토리, 그리고 유명 연예인 출연 등이 주요 광고 전략으로 활용되었다.

세부적으로 국내에서는, iOS 기기에서 게재되는 하이퍼캐주얼 게임 광고는 주로 Unity(30%)와 AppLovin(29%)에서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모바일 퍼즐 게임 광고의 43%는 Unity 네트워크에서, RPG와 전략 게임 광고의 대부분은 YouTube에서 게재되었다.

전반적으로 볼 때, 동영상 광고가 모바일 게임 광고 유형 중에서도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며, 퍼즐과 RPG 장르의 게임이 주요 시장에서 눈에 띄게 나타났다. 또한 각 지역별, 기기별로 광고가 게재되는 네트워크의 차이도 확인할 수 있었다. 이와 같은 데이터는 모바일 게임 업계에서 광고 전략을 수립하는데 중요한 참고 자료가 될 수 있을 것이다.

 

데이터 제공=센서타워
데이터 제공=센서타워

 

데이터 제공=센서타워
데이터 제공=센서타워

 

데이터 제공=센서타워
데이터 제공=센서타워

한편, 2013년 샌프란시스코에서 설립된 센서타워(Sensor Tower)는 Twitter, Unity, Tencent, HBO 등 글로벌 디지털 기업으로부터 신뢰받는 업계 최고의 데이터 분석 회사로 자리매김했다. 센서타워는 모바일 시장 트렌드를 파악할 수 있는 스토어 인텔리전스, 광고 전략을 최적화할 수 있는 광고 인텔리전스 등 인텔리전스 툴을 통해 모바일 스타트업에서부터 우량 기업 및 금융 기관에 이르기까지 모바일 비즈니스 여정의 모든 단계에서 심도 있는 인사이트와 선도적인 고객 지원을 제공하고 있다. 센서타워는 포켓 게이머 모바일 게임즈 어워즈 2022에서 ‘최고의 데이터/분석 툴’을 수상한 바 있다.

저작권자 © 센머니 (SEN Mone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