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픽사베이
사진: 픽사베이

[센머니=이지선 기자] 정부가 실내 마스크 의무 조정 논의에 들어간다고 오늘(7일) 밝혔다. 대전시는 내년부터 실내 마스크 착용 자율화를 선언하고 일부 지자체가 동참하겠다는 뜻을 내비쳤다. 이에대해 중앙정부도 진지한 검토에 나섰다. 

이상민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제2차장은 7일 오전 열린 중대본 회의에서 "실내 마스크 착용 의무화에 대한 조정 방향을 논의해 이달 말까지 최종 조정방안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그는 그는 "정부는 11월 초 실매 마스크 착용 의무화 조치 완화를 겨울철 재유행 정점이 지난 이후 추진하겠다고 말씀드린 바 있다"며 "9일 중대본 회의에서 마스크 착용 의무화 조정 방향을 논의하고 15일 공개토론회와 전문가 자문회의를 거칠 것"이라고 전했다.

정부는 코로나19 병원성이 다소 약화해 이전보다 낮은 질병 부담이 있고, 국민 다수가 백신접종과 자연감염으로 감염·중증 방어력을 보유하고 있어 이전과 같은 대규모 유행 가능성이 적다고 내다 보고 있다. 세계적으로 방역 완화 추세에 있는 만큼 실내 마스크 의무 조정을 검토할 필요가 있다고 판단했다고 설명했다.

한편 전문가들은 실내 마스크 착용 의무가 코로나19 감염 확산을 억제하는 데 여전히 효과적인 수단이라고 강조하고 있다.

김탁 순천향대 부천병원 감염내과 교수는 "사회적 거리두기가 해제되면서 확진자가 늘어나고, 이로 인해 마스크 착용의 감염억제 효과가 미비하게 느껴질 수 있지만 마스크 착용은 의학적으로 권고되는 방역지침"이라고 설명했다.

또한 엄중식 가천대 길병원 감염내과 교수는 "전통적으로 인플루엔자는 12~2월 말까지 환자가 가장 많이 발생한다"며 "60세 이상 코로나19 고위험군 예방접종률도 아직 20%에 그치고 있는 가운데 해제 시점을 1월 말로 잡는 것은 어려운 측면이 있다"고 말했다.

또한 겨울 인플루엔자가 한창 기승을 부리고 또 겨울철 재유행 정점시기를 정확히 예측하기 어려운 만큼 논의를 서두를 필요는 없다는 게 전문가 의견의 핵심이다.

앞서 정부는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2020년 11월 3일부터 실내외 마스크 의무 착용을 제도화했다. 실외 마스크 착용 의무는 지난 5월2일부터 50인 이상의 대규모 행사를 제외하고 해제됐으며, 지난 9월 26일부터는 전면 해제된 바 있다.

저작권자 © 센머니 (SEN Mone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