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 KBS 뉴스
사진 : KBS 뉴스

[센머니=홍민정 기자] 유럽연합(EU)이 늦어도 내년 여름까지는 가스 공동구매에 나설 것으로 보인다. 현재 EU는 전력생산을 위한 가스가격상한제 도입도 논의 중인것으로 알려졌다. 

12일(현지시간) 로이터통신에 따르면 EU 27개 회원국 에너지장관들은 체코 프라하에서 비공식 회의를 개최한 것으로 알려졌다.

회의를 통해 에너지 가격 급등을 억제하기 위해 가스 공동구매를 추진하고, 새로운 가스 가격 벤치마크를 마련한 것으로 보인다. 

카디 심슨 EU 에너지 담당 집행위원은 가스 공동구매에 대한 입장을 전했다. 그는 “집행위원회(집행위)가 가스 가격 대체 기준 가격을 개발하고 회원국 간 가스 공동구매에 신속하게 착수할 것이다"고 전했다.

이어 "이번 계획안에 가스가격상한제 도입이 포함될 지는 불분명하다"고 말했다.

올해 EU 순환의장국을 맡은 체코의 요제프 시켈라 산업장관은 EU가 내년 여름까지 가스 공동구매를 개시하기로 합의했다고 전했다.

심슨 집행위원은 “발전용 가스 가격 상한제에 대해서는 여전히 충분한 지지가 있는지 불분명하다”며 "가스 가격 상한제에 대해서는 주말 동안 더 지켜봐야 할 것이다"고 덧붙였다.

다만, 노르웨이 에너지부 장관은 가스가격 상한선을 지지하지 않는다는 입장을 전한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현재 EU 국가들은 에너지 가격 급등에 대처하기 위해 다양한 방법을 시도 하고 있다. 주요 방법은 ▲횡재세 부과 ▲가스 재고 확보 ▲전력 수요 억제 정책 등이다.

저작권자 © 센머니 (SEN Mone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