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제공 : 서울시
사진제공 : 서울시

[센머니=홍민정 기자 ] 서울시가 만든 공공배달서비스 '제로배달 유니온'이 출범 2년 만에 눈부신 성과를 나타내 눈길을 모은다. 

'제로배달 유니온'은 서울시가 주도한 배달서비스이다. 민간 배달앱사의 높은 중개수수료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만들어 졌다. 

21일 서울시의 발표에 따르면, 올해 8월 말 제로배달 유니온의 가맹점은 총 5만6712개로 출범 초기인 2020년 (3만592개)에 비해 1.8배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매출 역시 눈에 띄었다. 매출액은 같은 기간 57억9800만원에서 343억6000만원으로 약 6배 상승했다. 시장 점유율도 주목할 만하다. 0.72%에서 지난해 1.53%, 올해 3.02%로 올랐다.

'제로배달 유니온'의 가장 큰 장점은 기존 대형배달플랫폼에서 가맹점에 부과하는 수수료 대폭 낮췄다는 것이다. 기존 배달 수수료가 6~27% 정도 였다면, 유니온은 최대 2%로 대폭 낮춰 소상공인들의 부담을 절감했다. 

유니온의 성공에는 서울시의 꾸준한 지원이 있었다. ▲서울사랑상품권 결제 수단 사용 ▲프로모션·홍보 마케팅을 지원한다. 이외에도 배달앱은 서비스 개발·운영, 가맹점 확보·관리를 맡고 있다.

서울시는 서비스 출범 2년을 기념하기 위한 페이백 이벤트를 29일부터 진행한다.

제로배달 유니온에서 서울사랑상품권 1만원 이상 결제시 2000원, 2만원 이상 결제시 4000원 상당의 e서울사랑상품권을 지급하기로 했다. 이벤트 기간 내 1인당 최대 2만원까지 페이백 받을 수 있다.

소비자가 제로배달 유니온에서 2만원 상당의 음식을 주문 하고 최대 10% 할인구매(2000원 할인)한 서울사랑상품권으로 결제했다면, 이벤트로 발생한 4000원 페이백까지 더해 최대 6000원의 할인을 받는 셈이다.

서울시 관계자는 "코로나19와 비대면 소비증가로 배달주문 자체는 늘고 있지만 높은 배달중개수수료로 소상공인들은 부담은 늘어가는 상황이다"고 전했다.

아울러 "소상공인 수수료 부담은 덜어주고, 소비자는 서울사랑상품권 결제 등으로 할인혜택을 누릴 수 있는 제로배달 유니온이 더 활성화 될 수 있도록 다양한 방안을 마련하겠다"고 거듭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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