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 케이뉴스
사진 : 케이뉴스

[센머니=홍민정 기자] 일본 피겨스케이팅 선수 아사다 마오를 놓고 유튜브발 사망 루머가 제기돼 한때 논란이 일었다. 이는 가짜뉴스인 것으로 알려졋다.

 17일 오후 구글 인기 급상승 검색어 등 순위에 ‘아사다 마오’의 이름이 순위권에 올랐다.

앞서 유튜브 채널 ‘K뉴스’는 '[속보] 서울 강남 아파트에서 발견된 아사다 마오. 눈물 터진 김연아 선수, 결국 서울대 병원 응급실'이라는 제목의 영상을 게재했다. 해당 영상은 40여만회를 기록했다.

결과적으로 영상에 담긴 내용은 명백한 허위사실이다. 현재 아사다마오는  9월에 진행되는 아이스쇼 'BEYOND'를 준비하느라 여념이 없다. 

특히 17일 오후 인스타그램에 아이스쇼 예고 영상을 올리기도 했다.

이같은 소식에 K뉴스는 누리꾼들의 질타를 받고 있다. 그간 K뉴스는 사망설 외에도 아사다 마오에 대한 가짜뉴스가 꾸준히 게시됐기 때문이다. 

또 '톰 크루즈가 15년 만에 한국인 친아들을 찾았다', '크리스티아누 호날두가 서울에서 결혼식을 올렸다' 등의 자극적인 제목으로 구독자를 늘리기도 했다. 

한편 유튜브는 현재 스팸 및 현혹 행위, 민감한 콘텐츠, 폭력적이거나 위험한 콘텐츠 등을 적극적으로 관리하는 매뉴얼을 마련했다. 

다만 영상이 먼저 게재된 후 검토가 진행되는 과정인만큼 콘텐츠를 실시간으로 분별하는데는 한계가 있을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센머니 (SEN Mone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