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술 보안'에 대해서 점검을 통해 정부 차원에서 개입 가능성

사진 -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로고 (그래픽 센머니)
사진 -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로고 (그래픽 센머니)

[센머니=현요셉 기자]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이하 과기정통부)와 한국인터넷진흥원(KISA)은 14일 가상융합경제의 확산에 따라 대두되는 보안 이슈를 점검하기 위해 '메타버스·NFT(대체불가토큰) 보안 협의체'을 발족식을 열었다.

최근 인기를 끌고 있는 메타버스와 NFT 관련 서비스들에서 중요한 부분인 '기술 보안'에 대해서 점검을 통해 정부 차원에서 개입 가능성을 엿볼 수 있는 부분이다. 

이번에 발촉 된 보안 협의체에는 통신사와 인터넷 포털, 은행, 블록체인 업계 및 보안기업 등 총 25개 기업과 메타버스산업협회, 정보보호산업협회가 참여하며 뜻을 같이 했다.

보안 협의체는 위협·보안 기술 및 피해사례를 분석·공유하고 다양한 보안 이슈의 사전대응과 해결방안을 모색하는 기능을 수행한다. 과기정통부의 사이버보안 패러다임 대응 연구반과 연계해 운영될 예정이다.

보안 수요·공급 기업 간 지속적인 만남의 장을 주선해 상호 간 사업영역 확대의 기회도 만들어갈 계획이다. 이날 행사에서는 보안 협의체 발족과 함께 각 분야 비즈니스 모델과 보안 이슈, 앞으로 고려해야할 보안 가이드라인의 방향성 등에 대한 논의도 함께 이어졌다.

과기정통부는 이번에 발촉된 보안 협의체를 통해 업계 의견을 지속적으로 수렴해 가상융합경제에서 보안 대응 방향과 지침을 마련할 예정이다.

과기정통부 김정삼 정보보호네트워크정책관은 "가상융합기술의 활용은 기존 산업의 변화를 유도하고 새로운 성장의 모멘텀을 제공하여 가상융합경제로 발전 될 것"이라며 말하며 "민·관 협력을 통해 메타버스‧NFT 등 가상융합경제가 안전하게 성장할 수 있도록 보안 위협을 사전에 준비하고 대응해나가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저작권자 © 센머니 (SEN Mone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